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짧은 수면시간…男 자살충동 vs 女 우울증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수면시간이 짧을수록 남성은 자살 생각이, 여성은 우울감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짧은 수면시간일수록 골관절염과 같은 만성질환의 유병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JSR)에 따르면 이 연구소의 이민수·하인혁 원장 연구팀이 국민건강 영양조사(2010~2012년)에서 수면시간 설문에 응답한 19세 이상 1만7638명을 대상으로 비교연구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의 온라인 공공보건저널 ‘BMC 퍼블릭 헬스(PMC public health)’ 최신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수면시간과 정신건강 및 만성질환 유병율과의 관계 분석을 한 결과, 전체 하루 평균수면시간(6.78±1.41)의 평균값을 1.00일 때 6시간 미만의 수면시간을 가진 남녀의 자살에 대한 생각은 각각 1.39배, 1.13배 증가했다. 반면 6시간 미만 수면의 남녀의 우울감은 각각 1.26배, 1.71배 증가했다.

수면시간이 짧을수록 남?녀 모두 스트레스를 많이 느꼈다. 6시간 미만의 수면패턴을 보인 남?녀 모두 스트레스가 각각 1.42배, 1.77배 더 증가했다.
남성은 짧은 수면시간으로 인한 피로가 문제해결능력을 손상시키고, 감정조절능력을 떨어뜨려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반면, 여성은 난소호르몬의 직접적인 영향과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HPA(hypothalamic?pituitary?adrenal)가 우울증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 이라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골관절염이나 암과 같은 만성질환 역시 짧은 수면시간과 관련이 있는 것(1.22)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구팀은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암 진단확정 시기에 따른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변인으로 보정하기 못하는 한계가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민수 연구원은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증 등으로 삶의 질과 행복지수가 떨어지고 자살율이 치솟는 현대 사회를 반영해 볼 때 수면의 질, 적정 수면시간이 정신건강 향상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