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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깜이분양' 하려고 청약자 기만한 '삼정그린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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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깜깜이분양'을 하려고 일부러 청약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 청약경쟁률이 낮다는 것만 보고 인기가 없다고하면 곤란하다".

부산 지사동에서 '지사 삼정그린코아' 아파트를 분양하는 삼정기업이 '작정하고 깜깜이분양에 나섰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신축 아파트 청약시장이 달아오르며 지방 분양시장에서 깜깜이분양이 늘고 있는데 이를 대놓고 버젓이 하고 있는 사례가 늘지만 단속하거나 막을 근거가 없는 것이다.

깜깜이분양이란 청약률을 끌어올리는 대신 선착순 분양을 유도하는 것으로 입지 또는 건설사 인지도가 떨어지거나 미분양이 예상될 때 쓰는 수법이다.

자칫 대규모 청약에 나섰다가 청약경쟁률이 시원찮은 경우 미분양 아파트로 찍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약통장이 없는 실수요자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밀착 마케팅을 펴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명 '4순위'로도 불리는 깜깜이분양은 청약시장을 교란하고 고의로 청약통장 가입 수요자들의 참여를 배제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가 많다.

18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초 3순위 청약을 마친 부산 '지사 삼정그린코아' 아파트는 1013가구 모집에 112명이 접수해 0.11대 1의 청약경쟁률로 미달됐다. 최근 인기가 높은 중소형 평형대 위주 단지이지만 분양에 나선 6개 주택형 모두 청약자를 채우지 못했다.

이에 대해 삼정그린코아 광고대행을 맡고 있는 코아컴 관계자는 "애초부터 깜깜이분양을 기획한 것이어서 청약경쟁률은 의미가 없다"며 "견본주택 오픈 이후 계약 대기자들이 몰려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단지는 청약 당첨자 발표일 이후인 지난 14일에야 견본주택 문을 열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통상 일반분양에 나서는 아파트 단지들은 청약 전주 주말에 견본주택 문을 연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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