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특별법 '밀실야합' 비판…거센 후폭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월호특별법 '밀실야합' 비판…거센 후폭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손선희 기자] 여야가 오는 13일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특별법을 처리하는 데 합의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 진상조사위원회의 수사권은 물론 야당의 특별검사 추천권까지 양보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세월호 유가족은 '밀실 야합'이라며 진상조사위에 실질적인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정의당도 '세월호특별법 합의는 폐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합의한 세월호특별법은 새누리당의 주장이 대부분 반영됐다는 평가다. 여야가 한 달이 넘도록 진상조사위의 수사권 부여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지만 결국 새누리당의 요구대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특검을 추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사법경찰관을 통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새누리당은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든다며 특검을 도입하는 대안을 제시해 왔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수사권에서 한 발 물러나 야당의 특검 추천권을 요구했지만 막판 협상에서 이조차도 관철시키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다만 진상조사위에 유가족 추천 인사 3명을 포함하자는 야당의 요구는 들어줬다.

이러한 합의 내용을 두고 세월호 유가족 측 유경근 대변인은 8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국민이 바라고 있던 성역 없는 진상조사는 물건너갔다"면서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하루 만에 내용을 뒤집은 것을 해명하고 합의에 대해 철회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 구성과 관련해선 "저희가 추천한 인사 3명이 들어간다 해도 진상조사위가 의결한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장치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여야 합의 발표 이후 유 대변인은 물과 소금까지 끊는 극한 단식에 돌입했다.

정의당 의원단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 원내대표의 합의를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그대로 통과시키려 한다면 모든 걸 걸고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의 배경에서부터 무능한 수습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이 정부와 청와대의 책임 범위에 있다"며 "정부와 청와대를 제대로 조사할 수 있으려면 특검은 추천 과정부터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로워져야하는 것은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유가족의 아픈 마음을 다 담지 못해 죄송하다"면서도 "야당 입장에서는 세월호특별법 가운데 진상조사위 구성에 유가족 입장을 대변할 3명을 포함시키는 게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유가족과 비공개 면담을 할 예정이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