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 세계 UHD TV 두 대 중 한 대는 중국산(産)"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점유율 합계 50% ↑…톱 10 중 6곳이 중국 브랜드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전 세계에서 판매된 UHD TV 2대 중 1대는 중국산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UHD TV 시장에서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콩카, TCL, 창홍, 하이얼 등 중국 6대 TV 제조사들은 매출 기준 점유율 합계가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50%를 돌파했다.
지난해 3분기 55.4%, 4분기 53.5%, 올해 1분기 51.8%로 점유율이 감소 추세지만 여전히 글로벌 UHD TV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약진는 것이다.

올해 1분기에는 삼성전자가 21.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하이센스(16%)와 스카이워스(13.6%)가 2~3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콩카(7.7%), TCL(7.6%), 창홍(5.8%)이 6~8위, 하이얼(1.1%)로 10위를 차지해 총 6곳의 중국 업체가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중국 TV 제조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것은 현지 등 보급형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6대 TV 제조사의 시장 점유율은 2012년 3분기 6.2%였으나 같은 해 4분기부터 하이센스를 중심으로 매출을 급격하게 늘려 순식간에 점유율을 30~40%대로 끌어올렸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TV 제조사들이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선전하는 반면 보급형 시장에서는 부진한 것도 중국 TV 제조사들의 약진에 영향을 미쳤다.

이달 중순께 발표될 2분기 UHD TV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도 중국 6대 TV 제조사들의 점유율 합계가 50%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지난달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중국 UHD TV 시장을 겨냥한 보급형 라인업을 강화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휴식...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국내이슈

  •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해외이슈

  •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