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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대기업 해외광고 국내시장으로 유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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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중간광고ㆍ광고 총량제 반드시 추진"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이원창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은 4일 "대기업들이 해외로만 광고를 쏟아부을 것이 아니라 국내시장에도 투자해야 광고업계가 살고, 경기부양과 경제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상파 중간광고와 광고 총량제는 반드시 추진해야한다"며 "케이블TV 등이 이미 중간광고를 하고 있고 동일서비스, 동일규제 차원에서도 지상파에만 허용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이날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기업들의 국내 총 매출에 비해 (광고가 국내보다는) 해외로 나가는 게 많다"며 "연간 2조5000억원 정도는 국내 투여돼야 하지만 현재 40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내수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광고가 마중물 역할, 첨병으로서 앞장서야하는데 사회 일각에서는 광고에 대한 인식이 우려할 만큼 잘못돼 가고 있다"며 "아이디어 상품인 광고가 기피대상이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코바코는 '광고를 사랑합시다'는 슬로건으로 광고사랑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국내 광고산업 침체의 원인으로 국내경제의 높은 대외의존도, 기업의 해외마케팅 비중 확대, 내수침체와 함께 사회일각에서 만연한 광고기피현상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이 광고를 한 번 더 보는 것이 나라경제를 살린다는 심정으로 광고를 사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KBS 수신료 인상과 완전 공영제에 따른 광고 중단(2019년까지 단계적으로)과 관련해서는 "스포츠TV 부문 등 새로운 영역의 광고 수주, 모바일과의 기술융합을 통한 양면광고 추진, 진흥사업 강화 등을 통해 문제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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