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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IT 업체간 실적 차별화 시작?…관건은 '장기 성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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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일본 전기전자(IT) 업체들 간의 실적 차별화가 시작된 가운데 일본 IT 업체들의 구조조정 진행 상황 및 결과는 한국 업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박광래·소현철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1일 "일본의 대표적인 가전 업체 두 곳인 파나소닉과 소니의 올해 3분기 실적은 크게 엇갈렸다"며 "파나소닉은 매출액 1조8818억엔(+3.2%,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824억엔(+69.0% , 영업이익률 4.4%)을 기록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반면 소니는 매출액 1조7755억엔(+10.6%), 영업이익 148억엔(-51.2%, 영업이익률 4.4%)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고 설명했다.
경쟁력은 '엔화 약세'가 아닌 '장기 성장동력' 확보 여부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박 애널리스트는 "자동차용 2차전지와 태양광 산업이라는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 파나소닉과 달리 소니는 핸드셋, TV, PC 판매 감소의 직격탄을 맞았다"며 "최근 주가 하락으로 인한 밸류에이션 메리트 증가와 PS4 출시가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될 수는 있으나, 파나소닉에 비해 소극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해 눈에 띄는 체질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일본 업체들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했다"며 "하이엔드 제품 위주의 전략을 짜기엔 삼성전자 , 애플과의 경쟁이 버겁다"고 진단했다. 한국 업체들은 일본 업체들의 구조조정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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