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도시체계, 140개 소생활권으로 쪼개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활권 계획 개념도

생활권 계획 개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서울시가 시 전역을 140개로 세분화해 도시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5개 권역을 2~3개 행정동 단위의 소생활권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특히 주민들이 참여해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향식 도시계획'을 만들기로 했다.

9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생활권계획을 전국 최초로 수립한다고 밝혔다. 생활권계획은 도시기본계획을 정교하게 다듬고 실현성을 높이는 세부 계획이다. '도시계획헌장→도시기본계획→생활권계획→도시관리계획'으로 이어지는 도시계획틀의 마무리 단계이기도 하다. 특히 이번 방안은 지난 4월 발표한 '100년 도시계획'을 바탕으로 수립된다.
향후 생활권계획이 수립되면 정교한 도시 관리를 할 수 있고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동네의 미래 모습과 발전방향을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기존 도시계획체계는 인구 10만명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현재 도시계획에 적용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 사업자들은 지역별 도시계획 방향을 예측할 수 있어 사업의 불확실성이 제거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생활권계획 수립과정은 기존의 용역설계 방식이 아닌 상향식으로 진행된다. 일반주민들이 계획 수립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다. 서울시는 이번 생활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시민참여단과 주민참여단을 꾸린다.

시민참여단은 4개 권역(대생활권)의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참여단은 2~3개의 행정동 규모의 지역(소생활권)의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시민ㆍ주민 참여단은 워크숍 등을 통해 지역의 문제점과 이슈를 도출, 미래상을 설정하게 된다. 참여단 규모는 시민참여단의 경우 50~100명, 주민참여단은 지역별로 30~50명이다. 온ㆍ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시대가 변해도 훼손되지 않을 가치를 담는 서울 도시계획 헌장을 바탕으로 한 정교한 도시계획체계를 확립하겠다"며 "특히 지역사정을 잘 아는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도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시민참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9일 동북권과 서남권 생활권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한다. 10월에는 서북권과 동남권 용역을 발주하고 나머지 도심권역은 현재 진행 중인 역사도심관리 기본계획 완료 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 도시체계, 140개 소생활권으로 쪼개진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