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중앙은 양적완화 조치이후 신흥시장 돈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무라 올해 3조엔(300억 달러) 해외투자예상...통화가치 상승 우려 높아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일본 정부의 양적완화 조치 효과가 가시화하고 있다. 고수익을 쫓아 신흥시장으로 벌써부터 돈이 몰리기 시작했다. 일본의 투자자들이 극히 낮은 일본 국채 수익률을 대신 해외 고수익 자산에 몰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신흥시장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신흥시장 화폐가치가 오르고 경기가 과열되는 등 부작용에 대한 경고도 나오고 있다.


14일 월스트리트저널(WSJ)보도에 따르면,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지난 4일 대규모 채권매입 등 양적완화조치를 단행하자 이에 고무된 투자자들이 신흥시장 채권과 화폐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펀드에 자금을 넣고 있다.자료 제공업체 EPER에 따르면 달러표시 신흥시장채권과 주요통화 투자를 주로 하는 펀드에 1월이후 4억3800만 달러의 자금이 몰렸다.

이 펀드에 자금을 투자한 투자자들은 일본 투자자들도 머지 않아 해외로 이동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 이들 시장에 들어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7억7900만 달러 규모 신흥시장 채권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런던의 아델란테자산운용사의 줄리언 애덤스 최고경영자(CEO)는 “일본 투자자들이 남아공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해 남아공 화폐인 란드와 남아공 국채를 매수했다”고 밝혔다.

3월중 달러화에 2.3% 평가절하된 남아공 란드화는 일본 중앙은행의 공격적인 양적완화 조치이후 달러화에 대해 약 3% 평가절상됐다.
고수익을 좇아 신흥시장에 유입된 일본과 다른 나라 투자자금은 최근신흥국에서 주가상승과 채권과 통화가치 상승을 초래했다.일례로 MSCI 신흥시장 지수는 일본 중앙은행 통화정책회의 직전까지 5거래일 동안 줄곧 하락했으나 이후 2.1% 상승했다.

일부 신흥시장들은 이번 기회를 달러표시 채권발행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시장 조사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이들은 12일로 끝난 일주일동안 총 179억 달러의 달러 표시 국채를 발행해 올들어 주간 발행량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일본 투자자들의 향배가 변수다.노무라시큐리티스인터내셔널은 일본 개인 투자자들이 올해 연간으로 최대 3조엔(30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사들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노무라의 분서가들은 일본 투자자들은 지난해 1조8000억 엔 어치의 해외 자산을 팔아치운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SMBC 니코 시큐리티스의 자산운용 마케팅 대표인 가도카와 신지는 “BOJ의 충격은 크다.그것은 투자들의 심리를 완전히 바꿔놓았다”고 평가했다.

가도카와 대표는 이 회사 일일 뮤추얼펀드 판매 규모가 BOJ양적완화 조치 발표이후 40%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매수가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그는 전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신흥국가들이 이같은 투자를 반기는 것은 아니다.신흥시장 정책 당국자들은 지나치게 많은 투자가 이뤄지면 자국 화폐가치가 올라가 수출가격 경쟁력을 잠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브라질과 다른 국가들은 지난해 해외자금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으며 현재 새로운 조치를 논의하고 있는 형편이다.

터키 중앙은행은행장은 지난9일 “환율의 과도한 변동성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해 시장개입 가능성을 열어놨다.달러화에 대한 터키 리라화 가치는 BOJ 조치이후 약 1% 평가절상됐다.또 페소가 지난해 개입 수준까지 상승한 칠레도 재무장관이 중앙은행장과 만나 환율 문제를 논의했다.

미국도 경계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12일 반기외환시장 보고서에서 일본 정부와 중앙은행의 조치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경쟁적인 평가절화 경쟁을 높일 목적으로 환율을 표적으로 삼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의 공격적으로 돈을 계속 풀면 넘치는 돈은 신흥시장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어 신흥국들은 자금유입 차단에 애를 먹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