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11총선]'선거의 여왕' 또 입증..朴, 대권가도 '일단' 파란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11총선에서 또 한 번 '선거의 여왕' 이라는 저력을 입증했다. 올해 말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에서 전국 246개 지역구에서 절반이 넘는 127석을 석권할 것으로 보인다. 비례대표까지 포함하면 19대 국회 원내1당은 물론, 과반 의석도 확보가 가능하다.
이번 총선 기간 동안 '나홀로 선거운동'을 벌인 박 위원장은 전국을 샅샅이 훑으며 야권의 '정권심판론'에 맞섰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와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강금실 전 법무부장관 등 야권의 핵심 인사가 총출동한 '다국적연합군'에 홀로 맞서 총선을 진두지휘했다.

지난 13일의 선거운동 기간동안 하루를 분 단위로 쪼개 전국을 샅샅이 누볐고, 이 과정에서 손목 통증이 재발해 '붕대 투혼'을 발휘하기도 했다.

그 결과, 역대 총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 강원도는 새누리당이 싹쓸이 했고, 대전을 제외한 충청권에서도 새누리당이 선전하면서 국회 과반의석을 확보하게 됐다.
또 선거 초반 새누리당 텃밭인 부산에선 강력하게 불어닥친 '야풍(野風)'을 잠재우는 저력을 과시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선거운동 기간 동안 다섯 차례나 부산을 방문, 흔들리는 표심을 붙잡았다.

이는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부산 사상구 당선자)을 '낙동강벨트'에 묶어두면서 부산발(發) 야풍의 확산을 차단했다는 평가다.

이로써 박 위원장의 대권가도에는 '일단' 파란불이 켜진 것으로 보인다. 당내 대선 경쟁자인 친이계 이재오 의원과 정몽준 의원이 이번 총선에서 힘겹게 승리하면서 당내 입지도 더욱 견고해졌다. 여기에 '낙동강벨트'를 이끌던 문재인 상임고문은 사실상 자신의 지역구와 경남 김해갑 등 2곳만 건지는데 그쳤다. 부산 사하을에서 당선된 민주통합당 조경태 후보는 사실상 '문재인 효과'가 아닌 개인기로 지역구를 수성했다는 평가다.

다만,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박 위원장의 한계도 드러냈다. 정권심판론이 뒤흔들던 이 지역에서 초반 열세를 극복하고 선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숫자만 놓고 보면 서울 48개 지역구 중 16석을 건졌다. 수도권 전체 112석 중에서도 44석을 얻는데 그쳤다.

특히 박 위원장의 핵심 측근인 홍사덕(종로), 이성헌(서대문갑), 구상찬(강서갑) 의원이 이번 총선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대선 전력에도 차질이 생겼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