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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운 효성 부회장 "강점을 더 강화하는 것이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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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이상운 효성 부회장은 "자신의 강점을 더욱 갈고 닦아 다른 사람이나 회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이것이 바로 경쟁력이다"라며 효성 임직원들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이 부회장은 24일 임직원들에 보내는 편지에서 "약점을 극복하는 정도로는 고작 평균 수준에 머물 뿐이며 경쟁에서 이길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미국 네브라스카 대학의 클리프턴 박사의 저서에 나온 중국 탁구팀이 세계 최고의 막강팀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을 소개했다.

이 부회장은 중국 탁구팀 전력에 대해 "중국팀 에이스는 포핸드가 강하고 백핸드가 약한데, 약점 보강 훈련보다는 강점인 포핸드 훈련에 주력한다"며 "상대방이 중국 선수의 약점을 잘 알고 있지만, 포핸드가 너무 강해 백핸드를 공략할 기회조차 잡지 못한다는 것"며 강점이론을 소개했다.

강점이론이란 강점을 강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학자인 피터 드러커 역시 "성과는 약점보완 보다는 강점을 강화하는데서 산출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 이 부회장은 아이폰4의 사례를 들며 "최근 발매된 아이폰4의 경우 통화품질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판매량은 출시 한달도 안돼 300만대를 넘어섰다"며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비법에 대해 운을 뗐다.

이 부회장은 "아이폰은 배터리나 외부기기와의 호환성 문제, 까다로운 A/S 등 여러 가지 약점의 보완보다는, 더욱 다양해진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을 강조한 것이 고객들이 아이폰을 사려는 이유"라며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모습은 정말 흥미롭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이어 임직원에게 "회사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전 직원이 자기 제품과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며 "강점은 고객이 평가하는 것이므로 영업·서비스 파트 직원들은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개발·생산 부서 직원들은 강점 강화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항상 열린 자세로 경청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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