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충청권, ‘세종시 수정안’ 부결 환영 속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계·관계·시민단체, “사필귀정, 본회의 상정은 안돼”…경제계·과학기술계·산업계, “아쉽다”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세종시 수정안’이 22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서 부결된 것을 두고 대전·충청권은 환영하는 분위기 속에 우려의 목소리가 엇갈려 나왔다. 정계와 관계, 시민단체는 크게 반기는 반면 경제계, 과학기술계, 산업계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크게 환영한다”=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부결이 결정되기 전 충남도당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은 세종시 원안이 충실히 추진되도록 하겠다. 만약 원안에 포함된 알파 요소를 한나라당이 없앤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수정안은 이제 민주당에 의해, 그리고 함께하는 정치세력에 의해 폐기되고 원안이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선택 자유선진당 원내대표는 “세종시 수정안 부결은 1막이 끝난 셈이다. 이는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의 승리이자 충청권의 승리”라며 “수정안 폐기에 찬성하는 정치세력과 연대하고 힘을 합쳐 본회의에 상정되는 일이 벌어질 경우 막아낼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인은 수정안 부결 뒤 성명서를 내고 “수정안 부결은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에 의해 사망선고 받은 수정안은 상임위에서 깨끗이 폐기되는 게 마땅하다. 국회 본회의 표결 강행은 국회법 정신에 맞지 않는 것으로 지금이라도 상임위 표결결과를 존중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인 쪽도 같은 입장이다. 안 당선자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은 6.2지방선거에서 국민들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 민심은 수정안을 폐기하고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명령한 것”이라고 밝혔다.

안 당선인는 “수정안에 대한 국회 상임위 부결은 도민과 국민의 승리다. 수정안을 본회의에 넘기는 건 국론을 분열시키는 것이며 대한민국 미래와 발전에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하는 일임을 명심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행정도시무산저지 충청권비대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수정안 부결로 더 이상 추진의 명분이 없는 만큼 한나라당 내 찬반기록은 당내 의원총회에서 정리하고 야당과 국민들을 끌어들이지 말 것을 충고한다”면서 “현 정권의 원안추진과 정상건설을 위한 조치들을 예의주시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후속조치 나왔으면...”=하지만 아쉽다는 반응도 나타났다.

수정안에 찬성입장이었던 송인섭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기업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수정안이라도 빨리 돼 뭔가 일이 잘 돌아가야 하는데 그게 어려운 것 같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송 회장은 “세종시 원안을 충청도민들이 주장하지만 기업인들은 수정안 쪽으로 많이 생각하고 건의했다. 정치적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빨리 결정을 내야한다”고 덧붙였다.

과학 기술분야 연구기관과 단체들이 몰려 있는 대덕특구 관계자는 “수정안 부결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세종시 말고 다른 곳에 만들어질 경우 첨단과학기술인프라와 연계한 연구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차연복 대덕이노폴리스벤처연합회 본부장은 “특구의 많은 벤처기업들이 세종시에 대기업이 들어오는 것을 기대했었는데 수정안이 부결된 만큼 더 많은 기업들을 끌어올 수 있는 후속 방안이 나왔으면 한다”고 제언했다.

기업들이 모여 있는 대전 1·2산업단지협의회 관계자도 “수정안이 부결돼 많이 아쉽다”면서 “내륙경제를 일으켜 지역간 균형발전을 꾀하겠다는 정부의지가 꺾인 것으로 봐야한다”고 아쉬워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영철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