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캡틴' 박지성, 16강 향해 32km 달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범자 기자]'캡틴'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 사상 첫 16강 진출을 위해 2010 남아공월드컵에서 32.7km를 질주했다. 가히 '두 개의 심장'이라 불릴 만한 거리다.

한국이 23일(한국시간) 더반스타디움에서 열린 나이지리아와 2010 남아공월드컵 B조 조별리그 3차전서 2-2 무승부를 기록한 뒤 사상 첫 원정 월드컵 16강 쾌거를 이룬 데는 '캡틴' 박지성의 활약이 무엇보다 컸다.
박지성은 12일 그리스전서 10.79km, 17일 아르헨티나전서 10.84km를 뛰며 그라운드를 질주한 데 이어 이날 나이리지아전서는 무려 11.06km를 내달리며 경기를 지배했다. 3경기서 뛴 거리는 무려 32.7km. 패스 성공률도 무려 61.6%에 달했다.

2002 한일월드컵서 대표팀 막내로 출전해 4강 신화를 도운 박지성은 이번엔 주장 완장을 차고 그라운드 안팎에서 선수들의 든든한 정신적 지주가 됐다. 주장으로서 허정무 감독와 선수들의 가교 역할을 하며 팀 분위기를 살렸다. 선수들이 계속된 강행군으로 피곤에 지쳐있을 때면 훈련을 쉬도록 코칭스태프에게 요청하기도 하고 아침 식사 시간을 강요하지 않는 자유로운 분위기로 선수단을 이끌었다.

17일 아르헨티나전을 앞두고 공식 기자회견에서는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겠다"는 당찬 각오로 세계 축구계를 놀라게 하기도 했다. 비록 아르헨티나전서 패하긴 했지만 박지성의 위풍당당한 한마디 한마디는 선수들의 가슴에 뜨거운 자신감으로 새겨졌다. 아르헨티나전 완패 직후엔 어린 후배들과 1대1 대화를 통해 사기를 불어넣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도 빛나는 수확을 거뒀다. 12일 그리스와 1차전서 폭발적인 드리블과 근성으로 골문을 쇄도하며 쐐기골을 터뜨려 3회 연속 월드컵 골을 기록했다. 박지성은 개인 통산 월드컵 3호골로 안정환(다롄)과 함께 아시아 최다골 타이 기록을 세웠다.

박지성은 경기 후 "월드컵 16강이 정말 힘든 일이라는 걸 다시한번 느꼈다. 하지만 그렇게 힘겨운 일을 한국 축구가 이겨낼 수 있다는 걸 보여줬고 성장했다는 걸 알렸다"고 말했다. 박지성은 16강 확정 후 울었냐는 취재진의 말에 "눈물까지는 안흘렸다. (이)영표 형은 감성적이라..(눈물을 흘렸다)"고 말하며 활짝 웃었다.

"우리의 목표는 16강에 오르는 일입니다. 이웃 일본이 4강에 오른다고 하는데 이미 4강을 경험한 우리의 목표가 왜 소박하냐고 묻는다면 "이미 정상 근처를 가본 이들은 허황된 꿈을 꾸지 않는다"고 대답하겠습니다. 2002년에도 그랬듯이 우리는 16강을 향해 달려간 후 목표를 이루고, 다시 세계를 놀라게 할 새로운 꿈을 꿀 것입니다."

박지성이 자서전 '더 큰 나를 위해 나를 버리다'에서 쓴 내용이다. 하지만 그에게 8강 진출은 더이상 허황된 꿈은 아닐 것같다. 그의 얼굴에서 또한번의 신화를 기대해본다.

조범자 기자 anju1015@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