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용만式 '소통경영' 업그레이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위터ㆍ방송매체에 소탈한 경영자 모습 어필
유례없는 파격행보로 '통합의 두산' 향해 최선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손발이 오그라듭니다."
박용만 ㈜두산 회장이 지난 24일 지상파 방송 한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24시간을 담은 방송을 시청한 후 트위터(Twitter)에 올린 소감의 한 대목이다.

박 회장은 네티즌들의 가장 집중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CEO이면서 IT마니아다.
두산의 글로벌 경영을 지휘하는 오너 경영인으로서 분 단위로 스케줄을 짤 만큼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박 회장은 틈틈이 아이폰으로 트위터에 CEO로서 생각지 못했던 거침없는 글을 남기곤 한다. 최근에는 해외에서 구입한 구글의 휴대전화 넥서스원을 '터프하게' 개봉하는 동영상을 올린 후 전파연구소에 전파인증을 신청하는 열성을 보이기도 했다.

사무실에서도 박 회장은 소탈한 경영자로 친근하다. 수시로 계열사 사무실을 방문해 일반 직원들에게 궁금한 내용을 직접 질문하기로 유명한 그는 지난해 그룹 이미지 광고가 공개된 후 외부로부터 큰 호평을 받자 광고 제작진들을 점심식사에 초대해 취기가 돌 정도로 폭탄주를 돌렸을 정도다.
그런 그가 새해 들어 또 다른 매체를 통해 숨겨왔던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공개했다. 그룹 사보 1월호에 첫사랑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글로 남긴 것. 중학교 입시 과외를 받기 위해 친구집에 들렀다가 우연히 본 여동생에게 마음이 빼앗긴 후 11년 동안을 가슴에 품었다는 그의 첫 사랑은 지금 키보드 자판을 두드리고 있는 박 회장 옆에서 졸고 있는 '뷘마마'(부인마마, 박 회장이 트위터에서 자신의 부인을 부르는 별칭)라고 한다.

이것도 모자랐는지 24일에는 방송을 통해 리더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보여줬다. 방송에서 그는 "일 잘하는 직원 두 명중 한명을 승진시켜야 되는데 승진하는 사람은 왜 승진하는지 이유가 합당하다고 생각해야 하며, 승진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이 떨어진 이유가 명확히 해줘야 한다. 그래야 조직은 승진한 사람에게 축하를 하고 떨어진 사람을 격려한다"면서 "이걸 못하면 나머지 직원들은 인사에 원칙이 없으니 승진자에게 축하하지 않고 승진자도 인정받지 못한다. 인사를 잘못하면 조직이 무너진다"는 말로 리더 역할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조직의 상사로서의 원칙은 반드시 지킨다고 한다. 그는 "제 조직원한테 제 한 마디가 무섭게 받아들여진다면 제 한 마디가 무서운 이유는 딱 하나, 그 한 마디가 옳을 때 무서운 것"이라면서 "옳지 않은 짓 요행, 정치성, 편법 다 보인다. 그러니까 이쁜 척 한다고 해서 진짜로 이쁜지 제 입장에서 보면 다 보인다"고 강조했다.

두산그룹은 근무연수가 10년을 넘는 직원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어 대기업의 고질병인 권위주의는 없지만 그룹 경영철학이 제대로 전파되지 않고 있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오너 경영인으로서는 유례가 없을 정도의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박 회장의 행동 하나하나는 젊은 조직 두산그룹의 임직원과 아직 간극이 벌어져 있는 경영철학의 공감대를 하나로 묶기 위한 경영자의 정성과 손짓이라고 보는 해석도 나온다.

누구에게나 벽을 두지 않으려는 박 회장이지만 언론의 과도한 관심에 부담까지 느낀 나머지 지난해 연말에는 트위터를 그만둘 수도 있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발언을 하기도 해 네티즌들을 긴장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소통경영의 맛을 이미 충분히 본 박 회장의 최근의 모습으로 볼 때 파격 행동은 멈추지 않고 지속될 것이라는게 주변의 평가다.

[성공투자 파트너]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선착순 경품제공 이벤트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