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장암 발병 단백질 발견…새 치료제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연구팀, 관련 논문 발표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국내 연구팀이 대장암의 발병을 촉진하는 단백질을 밝히고 이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대장암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을 발견했다.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장암은 한국인에서 나타나는 암 중 최근 그 발생률과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항암제에 대한 내성과 암 재발을 극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APC라는 암억제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김으로써 세포증식을 일으키는 윈트신호전달이 활성화돼 발병한다. 윈트신호전달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면 베타카테닌이라는 단백질이 세포내에 축적되고 핵 안으로 들어가 세포증식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킨다.

무절제한 세포의 증식이 일어나면서 암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윈트신호전달을 활성화시키는 핵심단백질을 밝히고 그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시키는 약물을 만들면 새로운 개념의 암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

윈트신호전달이란 세포내에서 다양한 생리 혹은 병리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신호전달계로 비정상적으로 조절될 때, 암, 골다공증, 비만 등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연구팀은 윈트신호전달계를 활성화해 베타카테닌을 축적시키는 단백질 포스포리파제D1(PLD1)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PLD1이 생성되지 않게 유전자 조작한 쥐와 대장암을 발생하게 한 쥐를 교배했을 때 대장암 발병률이 10배이상 억제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 PLD1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VU0155069)을 대장암을 발생시킨 쥐에게 투여했을 때 대장암 치료율이 4배이상 증가함을 확인했다.

민도식 교수(부산대), 강동우 박사(울산대), 최강열 교수(연세대) 등은 이번 연구를 수행했다. 국제학술지인 미국실험의학회지(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지 온라인해(early view)판 6월 29일 자(논문명: Targeting Phospholipase D1 Attenuates Intestinal Tumorigenesis by Controlling beta-catenin Signaling in Cancer-Initiating Cells)에 실렸다.

민 도식 교수는 "대장암의 발병을 촉진하는 핵심단백질을 밝히고 그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을 발견함으로써 항암제내성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치료가 가능하기에 이번 연구물이 더욱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 대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에 대항할 수 있는 항암신약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