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서울시의회 노식래 의원(더불어민주당·용산2)이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이하 GTX-A) 서울역∼동호대교 구간의 선형변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국토교통부의 불통행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노 의원은 국토교통부에 대해, 민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된 GTX-A노선 중 최근 '서울역∼동호대교 구간'의 선형변경을 추진하면서 변경노선 상부에 거주하는 용산구민에게 충분한 사전설명이나 동의과정 없이 요식적 주민설명회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선 주민동의-후 노선변경'을 준수하라고 공개 요청했다.
GTX-A노선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정부고시사업으로, 총사업비 3조 3641억원이 소요되는 민간투자사업(BTO)이며 경기도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총 83.1㎞구간을 시속 180㎞의 속도로 달리는 고속 광역급행철도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2023년 12월 개통을 위해 연내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노 의원은 "민자 제안으로 기본계획의 일부 노선이 변경되면서 후암동과 용산2가동의 주택지역을 지나게 됐는데 그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사전에 어떤 설명이나 동의 없이 성급하게 진행하는 것은 큰 문제"라며 "후암동은 노후한 주거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재개발 하려는 곳으로 주민들은 재산권의 침해를 주장하고 있고 용산2가동은 노후한 주거지가 많아 도시재생지역으로 선정된 곳으로 공사가 강행 될 경우 터널굴착공사의 소음이나 진동이 그대로 전달되거나 공사 후에도 180㎞로 달리는 고속철도의 진동 등으로 건축물의 붕괴 등의 위험이 예상된다"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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