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 당국자 "北보위부 국장급 탈북, 확인해 줄 수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북한의 핵심 권력기관인 국가안전보위부(성)의 국장급 A씨가 탈북해 지난해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하지만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다.
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북 소식통은 "보위부의 국장급이 지난해 북한을 탈출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며 "평양 민심이 뜨겁다는 진술을 관계기관 면담 과정에서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북한 정권 보위기관인 보위부 고위 인사의 탈북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권 유지 방식과 주민 감시체계와 관련한 은밀한 정보를 관계기관에 진술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위부 부장은 김원홍이다. 김 위원장의 신임이 두터운 인물로 북한 내 실질적인 2인자라는 평가도 있다.
통일부가 발간한 '2015 북한 주요기관·단체 인명록'을 보면 보위부 제1부부장은 우동측 대장, 부부장은 서대하 중장, 정치국장은 김창섭 대장이다. 보위부의 국장은 군 장성이 맡는 경우가 많아 A씨도 군 출신이라면 장성급일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평양 민심이 뜨겁다"는 A 씨의 진술은 북한 주민들이 어느 정도 김정은 정권의 통치방식에 불만을 품고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출신 성분이 좋은 엘리트층이 많이 거주하는 평양에서도 김정은이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잇따른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여파로 통치자금이 줄어들면서 북한 간부들의 충성심이 약화하고 이를 다잡기 위한 김정은식 공포정치의 피해자는 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가안전보위부의 명칭이 '국가안전보위성'으로 변경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