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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GO 신드롬, 이젠 신기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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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유저 7월 중순보다 80% 급감…휴가철·지도반출이 '찬물'

'포켓몬 GO' / 사진=아시아경제 DB

'포켓몬 GO' / 사진=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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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포켓몬 고(GO)'의 신드롬이 신기루처럼 사라졌다.

6일 애플리케이션(앱) 통계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포켓몬 고의 현재 이용자 수는 22만명으로 포켓몬 고 열풍이 한창이던 지난 7월 3째주 114만명에 비해 80.7% 가량 감소했다. 전체 앱 순위도 85위에서 326위로 241계단이나 곤두박질쳤다.
포켓몬 고는 지난 7월 6일 닌텐도와 나이언틱(Niantic)이 함께 만든 증강현실(AR) 게임이다. 위성항법시스템(GPS)과 구글 지도를 이용해 실제 장소를 돌아다니며 스마트폰을 비추고 포켓몬을 잡는 방식으로 인기를 끌었다.

포켓몬 고는 전 세계 역대 최단기간 1000만 다운로드 돌파 등 각종 기록을 경신했다. 출시 2주 만에 닌텐도 주가는 120% 이상 폭등했다. 신드롬 그 자체였다.

정식 출시되지 않은 국내에서도 포켓몬 고는 열풍은 마찬가지였다. 지도 구획 상의 빈틈으로 분류돼 포켓몬 고를 즐길 수 있었던 강원도 속초, 울산 간절곶 일대는 포켓몬 고 관광특수를 누렸다. 평소보다 10배 이상의 관광객이 몰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상황실을 만들어 대처할 정도였다.
하지만 포켓몬 고의 열풍은 여기까지. 휴가철인 8월이 지나면서 앱 설치 대비 사용자 수가 급감했다. 9월 1째주 기준 앱 설치자중 18.5%만이 포켓몬 고를 실행했다. 7월3째주 포켓몬 고 실행자는 91%였다.

구글맵의 지도 데이터 해외반출에 대한 반발 여론도 열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포켓몬 고 한국 정식 출시가 언급되면서 기대감을 키웠지만 구글 지도 반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면서 포켓몬 고 열풍도 함께 사그라들었다는 분석이다.

게임 자체의 콘텐츠 부족도 문제로 꼽혔다. 단순히 포켓몬 수집이라는 방식으로 팬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데에만 그쳤다는 평가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포켓몬 고의 게임성 자체만 놓고 보면 완성도가 높지 않다"라며 "이용자 간의 대결, 포켓몬 트레이드 등 사용자 유인 요소가 없으면 포켓몬 고는 신기루처럼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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