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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코웨이 '스마트홈 동맹' 체결…글로벌 진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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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장원 코웨이 대표와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서장원 코웨이 대표와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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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KT는 코웨이와 미래 스마트홈 시장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KT 광화문 이스트사옥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 서장원 코웨이 대표 등 양사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KT는 유무선 서비스와 함께 350만 가입자 기반의 기가지니를 제공하고 있는 홈 인공지능(AI) 서비스 기업이며 코웨이는 환경가전, 매트리스, 안마의자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렌털 케어 서비스 전문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 체결을 계기로 스마트홈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 생활 수준을 높이고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그간 KT는 금융(신한금융그룹), 콘텐츠(CJ ENM), 모빌리티(현대자동차그룹) 등 다양한 디지털 전환(DX) 융합 분야 선도 기업과 협력을 맺고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 생태계를 구축해왔다. 이번 코웨이와 동맹을 계기로 AI 기반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발굴해 스마트홈 시장에도 활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의 주요 협력 분야는 ▲홈 DX 고도화 및 신규서비스 출시 ▲양사 상품 결합 통한 시너지 확대 ▲펫 가구·1인 가구 등 특화 사업 개발 ▲글로벌 사업 협력 등이다.

우선 KT의 AI 플랫폼인 기가지니에 연동되는 코웨이의 환경 가전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기가지니의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모델 제공을 모색한다. 코웨이의 신규 출시 제품에 ‘기가지니 인사이드’(기가지니가 아닌 제품에 기가지니AI를 탑재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AI 플랫폼) 탑재를 검토한다.


또한 고객 사용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정환경을 최적화하고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다. 나아가 스마트홈 연동 표준인 매터(Matter)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 다양한 디바이스를 상호 호환해 쓸 수 있도록 생태계를 확대한다.


앞서 지난 9월 KT와 코웨이는 ‘5G초이스’ 요금제에 코웨이 렌털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코웨이 초이스’를 선보인 바 있다. 앞으로도 KT 유무선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와 코웨이 홈케어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1인 가구, 펫 가구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특화 사업도 꾸준히 진행한다.


최근 KT는 디지코 사업 중심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넓히고 있다. 코웨이 또한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다수 국가에 진출해 환경 가전 렌털 및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두 회사는 장기적으로 스마트홈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나간다는 포부다.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은 “국내외 최고 환경 가전 전문 기업 코웨이와 다각적 협력을 기반으로 디지코 KT의 역량을 환경 가전 렌털 및 케어 서비스 시장에 접목해 미래 AI 라이프를 제시할 것”이라며, “특히 코웨이가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가전 시장에서 KT의 디지코 역량을 기반으로 무대를 넓히겠다”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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