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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톡 채널 '챗봇' 일반 상품 무료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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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톡 채널 '챗봇' 일반 상품 무료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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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카카오는 ‘챗봇 서비스 일반 요금 상품’의 기본 사용료를 무료로 전환한다고 2일 밝혔다.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챗봇 서비스를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챗봇은 채팅창 안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이용자와 대화 형태로 소통하며 이용자 의도에 가장 정확도 높은 답변을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다. 비즈니스 파트너는 개설한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챗봇 서비스를 이용해 고객상담, 예약, 상품의 홍보 및 판매, 주문 등 사업자들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용자는 24시간 응대 가능한 챗봇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예약 또는 주문을 할 수 있고,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처리하는 고객센터 챗봇을 통해 전화 연결 지연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챗봇을 활용하는 파트너사들은 현재 약 1만6000곳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는 파트너들이 사용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일반 상품, Event API 상품 두 가지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 일반 상품의 경우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달 간 5만건을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초과 시 1건 당 3~40원의 이용 요금을 부과해 왔다.


다음달 1일부터는 일반 상품 무료화 전환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챗봇 일반상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정 이벤트에 대한 알림과 같은 정보성, 광고성 메시지를 담아 챗봇이 먼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Event API 요금 상품은 현행 그대로 메시지 1건 당 15원이 과금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중소 사업자들이 챗봇 서비스를 각자의 비즈니스에 최적화해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더 많은 파트너들이 챗봇 서비스를 경험해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일반 요금 상품 이용료를 무료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카카오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활용해 효율적인 사업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상생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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