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면가격 10년 동결"… 오뚜기 "올해도 가격 안올려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뚜기, 2008년 이후로 가격 올리지 않아
업계 "가격인상 요인 누적…내년에는 가격 올릴 듯"
文대통령, 27~28일 기업인과 대화…오뚜기 초청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사진=위키백과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사진=위키백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올해도 라면 가격 인상 계획이 없습니다."
2008년 이후로 10년 가까이 라면 가격을 한 번도 올리지 않은 오뚜기는 올해도 가격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경쟁업체 농심과 삼양식품 등이 가격 인상을 통해 원가 상승 부담을 덜겠다는 행보와는 정반대여서 소비자들의 찬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가격을 올리지 않은 이유는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다. 내부적으로 라면 가격 인상을 놓고 계속해서 의견을 나눠왔는데 물가가 오르면서 소비자 가격 부담감이 커진 상황을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는 게 오뚜기 측 설명이다.

이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서민들의 고충을 덜어주는 갓기업 오뚜기'라는 글이 화제가 되면서 '신'을 뜻하는 '갓(GOD)'과 오뚜기의 '뚜기'를 합쳐 '갓뚜기'라는 찬사를 보내고 있다.

24일 관련 업게에 따르면 올 초부터 먹거리 가격 인상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표 라면업체인 농심과 삼양식품도 일찌감치 가격을 올렸다. 농심은 지난해 12월 라면값을 평균 5.5%인상했고, 삼양식품은 지난 5월1일부터 라면값을 평균 5.4% 올렸다. 두 기업 모두 2011년, 2012년 가격을 인상한지 약 5년만에 가격을 다시 인상했다.
당시 농심 관계자는 "5년1개월 만의 인상으로 비용 부담 압력 때문에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전했다. 삼양식품 역시 "인건비, 물류비, 재료비 등 원가 상승 압박으로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했다"고 "소비자들의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라면가격 10년 동결"… 오뚜기 "올해도 가격 안올려요" 원본보기 아이콘

가격 인상의 이유는 원가 상승 압박에 따른 것이다. 이에 오뚜기와 팔도 등의 가격 인상도 예고됐지만, 두 기업 모두 아직까지 가격 인상을 단행하지 않았다. 연내 라면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이들은 원재료값 부담 등을 다른 비용 절감을 통해 상쇄시킬 계획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내년에는 이들의 가격 인상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가격 상승 요인은 있지만 소비자들의 부담을 고려해 적어도 올해 안에는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오뚜기의 경우 2008년 이후 가격인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팔도도 2012년 8월 이후 가격을 올린 적이 없다.

업계 관계자는 "양사 모두 내부에선 가격인상요인이 누적되온 만큼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더 이상 가격 인상을 미룰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오뚜기는 오는 27~28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들 간 간담회 참석 명단에 국내 15대 그룹 가운데 농협을 제외하고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14개 기업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오뚜기의 자산 규모는 지난해 기준 1조5900억 원 남짓으로 다른 참석 기업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자산 규모로만 따지면 오뚜기는 국내 재계 순위 100위권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기업 중심으로만 모이는 것보다 변화를 주고 싶어 초청했다"며 "오뚜기는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에서 모범적인 기업이기 때문에 격려를 하고자 했다"고 초청 이유를 밝혔다.

문 대통령의 '깜짝 초청'은 오뚜기의 최근 행보가 상생협력을 강조하는 정부의 정책기조와 맞닿아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오뚜기는 비정규직이 거의 없는 회사로 유명하다. 금융감독원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전체 직원 3099명 중 기간제 근로자는 36명으로 1.16%에 그쳤다.

오뚜기 함영준 회장은 지난해 12월22일 선대회장인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으로부터 오뚜기 46만5543주(13.53%)와 계열사 조흥 주식(1만8080주, 3.01%)을 상속받았다.

함 회장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오뚜기 지분 15.38%에 상속받은 주식을 더해 28.91%의 지분을 확보, 최대주주에 올랐다. 이에 함 회장이 내야할 상속세는 1500억원. 함 회장은 1500억원의 상속세를 5년동안 분납키로 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2천명 어디서나왔나?' "돈 없으면 열지도 못해" 이름값이 기준…그들만의 리그 '대학축제'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국내이슈

  • 300만원에 빌릴 거면 7만원 주고 산다…MZ신부들 "비싼 웨딩드레스 그만" '심각한 더위' 이미 작년 사망자 수 넘겼다…5월에 체감온도 50도인 이 나라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해외이슈

  • 추경호-박찬대 회동…'화기애애' 분위기 속 '긴장감'도 서울도심 5만명 연등행렬…내일은 뉴진스님 '부처핸섬' [포토] '봄의 향연'

    #포토PICK

  • 크기부터 색상까지 선택폭 넓힌 신형 디펜더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