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철강 때문에 안보 위협받는다"美 정치권·업계 떼쓰기
-美 정부에 의견서 보내고 공청회서 반박도 했지만
-민관 합동 통상대응했지만 허사…제 2 날벼락 막아야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미국 상무부가 금명간 '무역확장법 232조'를 철강수입에 적용하기로 하면서 한국산 철강제품의 대미국 수출에 초대형 악재가 터졌다. 그동안 정부와 민간이 함께 총력대응에 나섰지만 미국 상무부는 한국 철강업계에 대한 비판과 철강 수입을 제한해달라는 자국 정치권과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다.
미국 철강업계와 정치권은 한국을 비롯한 국가들의 덤핑으로 안보에 중요한 철강산업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즉각적인 수입 제한 조치를 요구해왔다. 특히 한국 기업들을 향해서는 원유, 천연가스 채취에 사용되는 유정용강관(OCTG)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업계에서는 미국 정부가 일부 철강 품목에 대해 수입 제한 조치를 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해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정부와 철강업계가 공동으로 미국측의 논리를 적극 반박하며 대응했지만 미국의 안보논리를 뚫지 못한 것이다.
현대제철 미국법인과 TCC동양의 미국 합작법인인 OCC 경영진, 포스코 워싱턴사무소 관계자 등은 미국 상무부가 주최한 공청회에 참석해 의견을 적극 피력하했다. 이병배 현대제철 미국법인장은 현대차그룹이 현대ㆍ기아차 미국 공장 등에 2021년까지 31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점을 언급하고서 "이런 투자 계획은 현대제철과 미국 업체로부터 냉연 강판을 구매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마련됐다. 현지 조달만으로는 충분한 고품질 냉연 강판을 확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OCC 측은 포스코로부터 수입하던 필수 원자재인 석도강판(BP) 공급을 OCC 경쟁사인 아르셀로미탈 등으로부터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며 반덤핑 조치로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는 등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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