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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세종역 신설 ‘좌초’…세종·충북 엇갈린 명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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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세종) 정일웅 기자] KTX세종역 신설이 비용·편익비율(이하 B/C) 미달로 좌초됐다. 그간 KTX세종역 신설을 두고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 대립구도를 이어왔던 세종과 충북의 명암도 엇갈렸다.

22일 세종시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8월부터 4개월간 KTX세종역 신설에 관한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벌였다. 용역은 KTX세종역 신설 비용과 이로 인한 장래 편익을 분석해 현재가치로 환산, 경제성을 따져보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 결과 KTX세종역의 B/C는 0.59로 산출, 사실상 세종지역 내 KTX역 신설이 어렵게 됐다. 통상 국책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 사업은 시행 전 경제성 조사를 하게 되고 이 때 B/C 1을 기준으로 경제성을 따지게 된다. 가령 KTX세종역은 B/C 0.59로 1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타당성을 인정받지 못한 것이다.

B/C 분석에선 오송역-공주역 사이에 KTX세종역을 신설하면 각 역의 간격이 20~25㎞로 짧아져 자칫 고속열차가 저속열차로 전락할 수 있고 세종지역 및 인근지역의 유동인구를 중심으로 KTX세종역 수요를 예측할 때 경제성이 높지 않다는 실정요인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는 논평을 통해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결과를 환영한다”며 “이를 계기로 다시는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논란이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고 환영의사를 밝혔다.
또 “충북도와 세종시가 서로 힘을 합쳐 영충호(영남·충청·호남) 시대를 이끌어가는 주역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세종시는 새 정부 출범 후 기대되는 지역 내 여건변화를 빗대 장기적 관점에서의 KTX세종역 신설 가능성을 열어뒀다.

국회분원과 정부 주요기관의 이전을 등에 업은 행정수도의 밑그림이 윤곽(또는 완성)을 보일 때 KTX세종역 신설도 다시 거론될 수 있고 이때는 경제성 확보도 낙관적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세종시 관계자는 “KTX세종역 신설은 장기적 관점에서 판단·검토돼야 할 문제”라며 “지금 당장 B/C분석 수치가 낮다고 해서 KTX세종역 신설이 전연 불가능하다고는 볼 수 없다. 시는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길목에서 KTX세종역 신설을 관철시키기 위해 여러 갈래의 가능성을 열어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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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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