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가 발표한 ‘중국의 소비자 권익 보호 활동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최근 소비자권익보호법을 개정해 온라인 구매시 7일내 무조건 환불 등을 강제했다. 또한 전국 소비자 신고 전용 사이트를 신설하는 등 중국 소비자들의 권익이 강화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중국소비자보호협회는 관영매체 CCTV와 공동으로 1991년부터 매년 ‘세계 소비자 권리의 날(3월 15일)’에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인 ‘3.15 완후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의 권익을 저해한 기업을 강력하게 응징하고 있다.
특정 외국제품을 제물로 삼는 경우가 많아 ‘외국기업의 저승사자’로도 불린다. 2012년엔 까르푸가 고발되어 영업정지, 벌금 등을 부과 받았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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