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주자 인터뷰] 심상정 대표 “국민이 진짜 바라는 건 정치개혁 할 수 있는 정치구도 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은 정권교체 이야기하지만, 그건 국민들이 9부 능선까지 올려”
“낮은 지지율? 언론에 조금만 노출되면 바로 올라”
“바닥임금 올려 월급 300만원 시대 열겠다…재벌개혁으로 재원 마련”
심상정 정의당 대표./윤동주 기자 doso7@

심상정 정의당 대표./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유제훈 기자] 정의당 대선 후보인 심상정 대표는 “국민들이 진짜 바라는 건 과감한 정치 개혁을 할 수 있는 정치 구도의 변화”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에서는 (국민들이 바라는 건)정권교체라고 하는데 이는 국민들이 9부 능선까지 해 놓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지난 대선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해 중도 사퇴했던 심 대표는 “이번 대선에서는 당선을 위한 단일화, 사퇴 이런 것은 없다”고 못박았다.

원내 정당 후보로는 가장 먼저 대선 후보에 선출된 심 대표는 인터뷰 동안 질문이 끝나자마자(어떤 경우에는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잠시의 망설임도 없이 거침없이 답변을 내놓았다.

심 대표와의 인터뷰는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다음은 일문일답>
-지지율이 낮다.
▲제가 KBS 대선주자 토론 1시간 하고는 다자구도에서 3% 나왔다. 그러다 잊히면 1% 나오고. 뉴스룸 나간 게 지난 금요일(2일)인데 어제 여론조사에는 3.2%로 유승민, 손학규 제쳤다. 노출도가 있으면 조금 유지가 되는데 워낙에 나오질 않으니. 정의당 보도비율이 0.8%이다. 그러면서 방송사에서 지지율 5%로 (대선 후보토론회)자른다? 이분들은 매일 실시간으로 계속 나오시는 분들인데도 유승민 의원은 저와 얼마 차이 안 난다.

-유승민 의원만 제치면 5위 안에 들어가나.
▲민주당 후보가 한명으로 정해지면 민주당 후보, 안철수, 심상정이다. 자유한국당과 보수당에서 지지율 더 나올 수 있지만 집권 다투는 지지율 아니면 의미 없다. 이번 선거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하는 정치판을 시민들이 흔들고 있는데 이게 어떻게 어디까지 가능할 것이냐, 이것이 관전 포인트라고 본다. 이번에 출마하면서 특별한 사명도 갖고 있다.

-특별한 사명?
▲민주당에서는 정권교체라 하는데 이는 국민들이 9부 능선까지 해 놓은 거고, 국민들이 진짜 바라는 건 과감한 개혁 할 수 있는 정치구도의 변화이다.

-영국 노동당은 '제3의 길'을 주창하면서 강령까지 수정했다. 정의당의 제3의 길은?
▲지금까지 민주화 이후 한국정치를 주도한 세력은 새누리당 친박으로 대표되는 수구보수였다. 수구라는 건 어떤 정당의 공공성은 도외시하고 일부 기득권 세력의 사익 추구수단이었다. 보수도 이제는 진정한 비전과 노선을 갖춘 그런 정당으로 전환하고, 정의당도 합리적이고 원칙 있는 진보로 자리 잡고, 민주당은 중도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갖춰서 한국사회에서 필요한 스펙트럼으로 정당들이 개혁돼라, 그런 정치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본다.

-원내정당 중 진보정당이 가장 먼저 후보 선출했는데, 전당대회 끝나고 보통 있기 마련인 ‘컨벤션 효과’가 없었다.심상정 대 노회찬 대결이었다면 흥행을 하지 않았을까.
▲그래도 지지율에 반영될 만한 흥행은 어려웠다. 지금 같은 5당 체제 하에서는 교섭단체 중심으로 보도를 해서 어떤 경선 하더라도 흥행을 획기적으로 도모할 수 없다.

-패배주의 아닌가?
▲하나의 전략일 수 있다

-정의당에는 심상정, 노회찬 외에 눈에 띄는 기대주가 없다.
▲우리 후배들은 훌륭하게 양성되고 있다. 정치의 중요한 기반은 도덕적 기반이다.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공적사명감을 갖추는 게 기본인데 유능한 젊은 정치인들 많이 성장 중이다. 이런 정치인들에게 공직의 기회가 주어져야 스타가 되는데 문제는 지역구 돌파가 안 된다는 것이다. 지금 같은 승자독식체제에서는 당이 80% 먹고 가니 소수정당 후보로서 아무리 유능해도 지역구에서 이기기 어렵다. 진보정치가 햇볕하나 안 들어오는 거대한 기득권의 숲을 뚫고 나와야 정치생태계도 변한다.

-그게 언제 가능하다고 보나.
▲대선 후 개헌으로 가는 과정에서 선거제도 개혁이 이뤄질 걸로 본다. 선거제도 개혁이 우리 정의당의 출구전략 A플랜이다.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연정이 불가피한 구조다. 다른 당에서 연정 제안을 해 올 경우 받을 용의가 있나.
▲이번 대선에서는 박빙의 경쟁구도에서 당선을 위한 단일화, 사퇴 이런 것은 없다고 본다. 그런 정세도 없고 그런 선택도 없다. 선거 이후에 국정운영의 거버넌스 차원에서 연립정부 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연정 구성 능력이 집권 능력 중 하나라고 본다. 정의당은 당연히 연정에 대해 열어놓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심상정이 얼마나 평가받느냐에 따라 연정여부, 참여방법도 결정될 것이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인터뷰에서 대연정 위해 심 대표가 노동부장관 맡아주면 의미가 있다고 했다.
▲대한민국에서는 노동부장관이 할 수 있는 노동개혁이 없다. 그런 자리 나누는 연정은 수용할 수도 없고 성과도 없다.

-내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인가.
▲그건 열어놓겠다는 것이다. 노동이든 환경이든 복지든 이런 부분을 실질적으로 개혁할 여지가 있다면 하고 구색 맞추기라면 뭐하려고 하겠느냐. 중요한 것은 이번 대선에서 심상정과 정의당에 대해 국민들의 기대가 많이 실리면 우리가 최소한 그만큼 할 수 있으니 연립정부로 하는 거고, 힘이 안 실리면 연정이 가능하겠나. 상대가 제안한다고 무조건 받을 수는 없다. 장관 한자리 받는다고 하면 진작 했지, 진보정당 힘든 길을 왜 걸어왔겠나.

-당선되면 국무총리 후보와 국방장관 후보는 누구 적임자라고 생각하는가.
▲국방부장관은 우리 당에 가장 유능한 분(김종대 의원을 지칭)이 계시다. 국무총리는 민주당에서 찾아보려고 생각 중이다.

-국민의당은?
▲그 다음부터는 사람문제다. 안철수 후보는 과기부 장관 하시면 좋지 않을까.

-현재의 판세로만 보면 정의당 정권수립보다는 민주당과의 연정파트너로서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후보 세 명 중 누가 국정 파트너로 적합하다고 보나.
▲민주당에서 가장 개혁의지가 있는 분은 이재명 후보라고 본다. 이재명 후보가 선전하길 바란다.

-이재명 시장이 급진적 정책을 내놓아서 정의당의 의제를 잠식하는 것 같다.
▲그런 점이 있다. 저희 당 지지자들이 이재명 후보쪽에 출장을 많이 가 있다. 이재명 후보가 부각되는 건 우리 사회 개혁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것을 공론화 하는 과정이어서 좋다고 본다. 많은 분들이 (정의당이) 원내정당 제일 왼쪽인데 심 대표가 조금 더 세게 나가야 하는 게 아니냐고 하는데, 저와 정의당이 추구하는 진보는 급진성이나 선명성을 경쟁하는 정당이 아니라 책임성을 경쟁하는 정당이다.

-바른 정당이 연정제안하면?
▲바른정당 집권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에서 정의당,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연정하자고 한다면?
▲저는 기본적으로는 국민의당까지는 연립정부 대상이라고 보고, 바른정당은 정책연대의 대상이라고 본다. 제가 유승민 대표하고도 자주 대화를 나누는 편인데, 안보에 있어서는 거의 대화를 안 한다.(웃음) 민생경제에 있어서는 상당히 서로 소통이 가능하고 (바른정당이) 정의당의 정책 레시피에 눈독을 많이 들인다. 연립정권이라는 것은 정권에 대한 책임을 같이하는 것이다. 안보 부분에 너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연정보다는 민생경제 영역의 정책연대 파트너가 적절하다

-'친문패권'을 어떻게 보는가.
▲지금 정치권의 핫한 이슈이다. 한쪽에서는 친박과 친문을 같이 적폐로 규정하고 청산대상으로 몰아가는 게 있고 한쪽은 선거정략이 만들어 낸 프레임이다 이렇게 주장한다. 진실은 그 사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라고 본다. 문재인 후보 주변에 대해 민주당 내에서도 선거 때마다 공정성 시비가 걸리는 것을 감안한다면 문 전 대표가 그런 비판에 대해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으셔야 한다.

-심상정의 대표공약은 ‘월급 300만원’이다. 현재 최저임금으로 하면 월급이 100만원 수준인데, 임기 안에 300만원 시대가 가능한가?
▲지금 노동자 평균 임금은 237만원이다. 제가 300만원 얘기한 건 서울시 한 가구당 평균 생활비가 314만원이다, 최소한의 생활위해 300만원 돼야 하고 현재 237만원인데 이걸 300만원 만들려면 63만원을 올려야 하는데 방법은 아래를 쳐올리겠다는 거다.

-적폐청산 최우선 과제는 무엇인가.
▲재벌개혁이다. 바닥(최저 임금)을 올리는데 필요한 재원이 재벌 3세 승계에 너무나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있다.

-사드 배치 현실화 됐다. 어떤 입장인가.
▲사드가 지금 도둑반입됐다. 황교안 체제에서 이렇게 중대한 외교경제 현안을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것을 순수하게 볼 수 없다. 수구정치세력의 사드가 대북 방어용 미사일 무기가 아니라 수구세력의 대선 전략 무기가 되고 있다. 북풍선거를 기획하는 것이라고 본다. 무리한 배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사드배치 자체를 반대하는가?
▲그건 그것 자체로 문제다. 사드를 선거 한 복판에 배치하려는 것은 북풍 선거를 기획하는 불순한 의도이다. 안보제일주의를 앞세운 보수의 안보는 가짜 안보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