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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 사회적기업 손잡은 선물세트, 완판 임박…"불황 이긴 진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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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개 준비해 90% 판매…3년만에 판매량 4배 늘어

성암영귤 차 세트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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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현대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사회적기업과 손잡고 선보인 설 선물세트가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23일 현대백화점은 설을 맞아 선보인 사회적기업 설 선물세트가 준비물량 1만개 가운데 9000개 가량이 판매되며 판매율 9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설 행사 대비 24% 증가한 것으로 2014년 처음 사회적기업 명절 선물세트를 판매한 이후 3년 만에 판매량이 4배나 늘어난 셈이다.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하는 고용노동부 인증 기업을 말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사회적기업 상품 판매 호조는 경기불황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유통업계가 설 선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상품 진정성과 함께 명절 선물로 타인을 이롭게 한다는 특별한 스토리를 담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 사회적기업 선물세트 중 한라산 성암영귤농원의 성암영귤 차 세트 1호(5만5000원), 평화의 마을 제주맘 명품 햄 세트(5만5000원) 등 12개 품목 중 4개 상품은 지난 19일 준비된 물량이 전량 판매돼 추가 생산에 들어간 상태다. 명절을 앞두고 추가 구매요청을 하는 기업 및 개인 고객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은 앞서 지난 2013년 사회적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해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우수 사회적기업 특별전을 진행했으며 2014년 추석부터는 백화점 업계 최초로 명절 선물세트를 기획해 판매한 바 있다.

특히, 사회적기업에 대한 고객들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지난 2014년 추석부터 명절 선물 가이드북에 별도의 페이지를 할애하여 상품 뿐만 아니라 각 기업을 소개하는 코너를 게재하는 등 판매촉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우수 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상품개발금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명절 선물 세트 판매 뿐만 아니라 사회적기업 전용 매장 설치 및 모바일 상품관을 추가하는 등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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