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현대기아차는 양재 사옥에서 2017년 시무식을 통해 올해 경영 목표를 내놨다. 우선 현대차의 경우 글로벌 판매목표를 508만대로 잡았다. 지난해 목표였던 501만대(내수 69만3000대·해외 431만7000대)보다 7만대 증가한 수치다.
기아차 역시 2017년 글로벌 판매 목표를 지난해 대비 5만대 증가한 317만대로 제시했다. 내수 판매목표는 51만5000대, 해외 판매목표는 265만5000대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은 올해 시장 상황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았다. "올해 역시 경영환경은 지난해와 비교해 결코 밝지 않다. 미국, 중국, 내수 등 우리 주력시장에서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 원가 부담의 지속적인 상승 등으로 처해 있는 상황은 그리 녹록지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7년을 성장 궤도 재진입의 한해를 만들기 위해 힘써 줄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 부회장은 "올해 큰 기대를 안고 출시되는 신차들의 성공적 론칭을 발판으로 2017년 판매생산 목표 317만대를 반드시 달성하기 위해 모든 부문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자율주행 등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변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 선점을 위해 국내 및 글로벌 연구소뿐 아니라 스타트업 등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을 통해 미래 기술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내재화 하고 있으며, 한국 및 중국 등에 자체 구축한 빅데이터 센터 기반으로 커넥티드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상품성 강화를 통해 2020년까지 28종 이상의 친환경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또한 "세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꾸준히 유지하고 판매와 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고객 신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은 고급차ㆍ친환경차 등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간 10개 차종 이상의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어 정 회장은 "올해 가동되는 충칭공장을 포함해 전세계 10개국 35개 생산공장 체제를 확립하고 판매망과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부터 가동에 들어간 멕시코공장과 창저우공장에 지역 전략 신차를 투입하고 올해 충칭공장 완공을 통해 신규 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825만대를 생산, 판매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투명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일 각 계열사별로 주요 사업장에서 시무식을 가졌다.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그룹사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산업별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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