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관련 솔루션 제공하는 포탈인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수요자 측면 지원 확대할 것
김윤영 원장은 지난달 출범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의에 대해 "서민금융과 관련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포탈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소개했다. 그는 "서민금융, 서민금융이라고 말하는데 우선 '서민'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은행과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계층을 우리가 서민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그런 분들이 겪는 금융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서비스를 해주는 것을 서민금융이라고 간주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수요자 중심의 지원을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김 원장은 "서민금융과 관련해 양적으로 확대됐으나 너무 다양한 기관에서 지원을 하다보니, 수요자 입장의 혼란, 지원 효율성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런 점을 보완하고 서민의 눈높이에 맞게 지원을 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미소금융과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기능이 혼재돼있는 다양한 상품군들을 통합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상품별로 차이가 명확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 여러가지 상품들의 상품명 뿐만 아니라 취급기준까지 통일할 구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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