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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빅데이터 공공부문 판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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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문화 분야도 컨설팅…2013년 이후 30여개 기관과 업무협약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빅데이터 전문가' 신한카드가 공공 빅데이터 컨설팅을 확대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22일 서울 명동 본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예술경영지원센터와 '예술문화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온라인 등에서 발권된 공연예매 정보를 수집해 산업통계 기초 데이터를 활용하는 시스템인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운영을 주관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공연 관련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공연 소비 트렌드와 소비유형별 고객성향 분석하기로 했다. 또 공연 예매처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 융복합 분석 연구를 할 계획이다. 특히 공연소비자들의 유형별 분석을 기반으로 다른 업종에서의 연관소비 상관관계를 분석해 융합 마케팅 모델을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예술산업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 컨설팅과 대외홍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2013년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센터를 만든 뒤 지난해부터 공공 빅데이터 컨설팅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0여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빅데이터 컨설팅 과제 50개 가량을 수행한 상태다.
신한카드는 지난 2월 한국은행, 제주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주 관광업 현황을 분석하고 있다. 또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도 업무협약을 맺어 외국인의 국내 카드 소비동향 데이터를 분석중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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