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5월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3% 감소했다. 전월 1.7% 증가세에서 한달만에 마이너스로 전환한 것이다. 백화점과 기업형슈퍼마켓 역시 휴일감소의 영향으로 각각 2.7%, 5.4% 줄었다. 편의점 매출은 14.8% 늘었다.
대형마트는 일인당 구매단가는 소폭(0.1%) 상승했으나, 휴일이 이틀 줄어들며 고객 수가 1년 전보다 6.4% 줄었다. 특히 옥시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세제류 판매가 급감하는 등 가전, 세제, 의류, 스포츠 등을 중심으로 매출 감소가 도드라졌다.
백화점 역시 휴일이 감소하며 일인당 구매단가는 0.8% 늘고, 고객수는 3.5% 줄었다. 폭염에 대비한 에어컨 예약 등 가전매출은 상승했으나, 의류, 잡화, 아동스포츠 매출이 줄며 전년 동월 대비 2.7% 하락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편의점은 핵가족, 젊은층 등의 이용 확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대형마트, 백화점 등은 휴일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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