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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부통령 유력후보, 우버·리프트 '정면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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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긱 이코노미', 혁신 아이콘에서 소득격차 확대 주범으로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AP= 연합뉴스)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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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우버ㆍ리프트 등의 공유경제 서비스가 노동자들의 경제적 안정성을 해친다는 비판이 나왔다. 발언자가 민주당 내 대표 진보인사이자 유력한 부통령 러닝메이트 후보로 꼽히는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워런 의원은 19일(현지시간) 국회 연설에서 이들 서비스가 "유연성ㆍ독립성ㆍ창의성 등으로 인해 큰 호평을 받고 있지만 이는 일부 노동자들에 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이 정보기술(IT) 분야의 임시ㆍ계약직뿐만 아니라 모든 부문에서 노동자들의 경제적 안정성을 구축하기에 "너무 시대에 뒤떨어진 복리 후생 모델을 채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근로자에게 유급병가를 제공하고, 퇴직자를 위한 사회보장보험에 의무 가입시키는 등의 대책을 제안했다. 모두 공유경제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는 제안들이다.

워런 의원은 민주당 중진 의원으로, 사실상의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유력한 부통령 러닝메이트 후보로 꼽힌다. 그런 그가 우버를 비판했다는 것은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다른 회사들에게도 '적신호'로 비칠 수 있다. 그렇잖아도 공화ㆍ민주 양당의 대선후보들이 중산층 침체를 이유로 연일 '기업 때리기'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지적은 뼈아프다.

그는 "모든 노동자는 그들이 언제, 어디서, 누구를 위해, 어떤 일을 하든간에 기본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그와 그들의 가족을 위해 경제적 안전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버ㆍ리프트 등 차량공유 서비스는 일명 '긱 이코노미(Gig Economyㆍ임시직 경제)'라 불리며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의 격차를 더욱 확대시키는 데 일조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퓨리서치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연소득 7만5000달러 이상의 고소득층 중 우버 등 공유경제를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약 25%로 연소득 3만달러 이하(10%)의 두 배를 넘는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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