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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김장 걱정 농협에 맡기세요…배추·무 등 할인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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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왼쪽 네 번째),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왼쪽 다섯 번째),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왼쪽 세 번째) 등이 지난 19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에서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할 김장배추 15만포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왼쪽 네 번째),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왼쪽 다섯 번째),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왼쪽 세 번째) 등이 지난 19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에서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할 김장배추 15만포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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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농협이 김장채소 가격 안정과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인다.

농협은 지난 1일부터 50일간 정부, 소비자단체와 함께 '김장 5포기 더 담그기, 김치 나눠 먹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풍작으로 출하량이 늘어난 배추, 무의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함에 따라 소비촉진 캠페인에 나선 것이다.
특히, 농협이 기업 후원금으로 주요 김장 채소인 배추와 절임배추를 할인 판매하는 '김장채소 상생마케팅'은 소비자뿐 아니라 농업인, 기업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상생마케팅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광고를 연계한 농산물 소비촉진 마케팅이다.

기업 후원으로 가격과 수급이 불안정한 농산물을 할인 판매해 농업인 소득증대, 소비자 가계절약, 기업 광고효과·사회공헌 이미지 제고 등 세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 '기업-생산자-소비자' 상생협력 모델이다. 2013년부터 3년째 진행해온 농산물 상생마케팅은 지금까지 마늘, 양파, 배추 등 과잉생산과 가격불안정 농산물에 75억원을 후원해 300억원 규모의 농산물 소비촉진 효과를 거뒀다.

올해는 김장채소 상생마케팅 기금을 사전 모집해 김장채소 수급안정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둔 상태다. 기업들도 참여의사를 적극 밝혀와 풀무원식품, 동원F&B 등 33개 기업으로부터 9억8000만원의 상생후원기금을 지원받았다.
농협은 상생마케팅 기금으로 배추 75만포기, 절임배추 1600톤을 할인해 판매한다. 지난 19일부터 양재, 창동, 고양, 성남, 수원 등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배추(3입/망)는 1000원, 절임배추(10kg/박스)는 2500원 할인된 가격으로 팔고 있다. 김장채소 할인 판매는 다음달 13일까지 진행된다.

지난 19~20일에는 대상, GS칼텍스, 홈앤쇼핑 등은 임직원들이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에 직접 참가해 담근 김장김치를 소외계층과 나눴다. 이를 통해 60톤 가량의 김장김치가 사회복지시설,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운 가정에 전달됐다.

이상욱 농협중앙회 농업경제대표는 "상생마케팅 참여 기업 유치를 확대해 농산물 소비촉진, 농산물 기부 등 상생마케팅의 폭을 넓힐 계획"이라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한 적극적인 상생마케팅 전개를 통해 우리 농가도 돕고 소비자들도 도울 수 있도록 농협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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