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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화장품 국내 가격, 외국 평균가와 최대 2.6배까지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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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원가와 판매가격은 최대 9배까지 차이 나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 화장품들의 가격이 해외(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5개국 평균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소비자연맹은 국내 판매량이 많은 화장품 65개 제품을 선택해 가격 비교조사 및 소비자 인식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연맹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오템, 슈에무라, 베네피트, 바비브라운 등 백화점 판매제품은 해외 평균가격보다 1.02배~1.56배, 바이오더마, 비쉬, 버츠비, 라로슈포제 등 드럭스토어 판매제품은 해외 평균가격보다 1.11배~2.46배 비싸 국내외 가격차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됐다.

백화점 판매제품 중 국내외 가격차가 큰 제품은 비오템 옴므 폼 쉐이버 200㎖(1.56배)이며, 비오템 옴므 UV 수프림 차단제 30㎖(1.36배), 비오템 옴므 아쿠아파워 모이스춰라이저 75㎖(1.33배), 바비브라운 스킨파운데이션 SPF15PA+30㎖(1.3배), 랩 시리즈 워터로션 200㎖(1.26배), 비오템옴므 아쿠아파워 클렌저 125㎖(1.24배) 순이며 남성용화장품의 국내외 가격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드럭스토어 판매제품 중 국내외 가격차가 큰 제품은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밤 B5 100㎖(2.46배), 버츠비 레몬버터 큐티클크림 17g(2.21배), 바이오더마 세비엄 엑스폴레이팅 젤 100㎖(1.97배), 비트 인 샤워 크림 150ml(1.91배), 유세린 더모 퓨리파이어 클렌져 200㎖(1.90배), 버츠비 마마비 밸리버터 185g(1.81배)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 수입되는 화장품 11개 제품을 포함한 63개 제품의 브랜드 제조국 판매가격과 국내 판매가격의 경우도 모든 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이 브랜드 제조국 판매가격보다 비쌌다.

백화점 판매제품은 브랜드 제조국 판매가격보다 1.04배~1.73배, 드럭스토어 판매제품은 브랜드 제조국 판매가격보다 1.27배~2.69배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관세청에서 공개하는 수입원가와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판매가격을 비교해본 결과,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화장품은 수입 원가에 비해 3배 이상(최대 9배까지)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동일제품군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을 비교해보면 온라인 가격이 대체적으로 저렴하나 드럭스토어 판매제품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할인행사를 할 때는 오프라인이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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