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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日롯데 손잡고 태국 면세점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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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회장 日대표 취임후 첫 연계사업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한국과 일본 롯데가 손잡고 태국 면세점 사업에 진출한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23일 보도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한국과 일본 롯데의 경영을 동시에 맡은 이후 첫 연계사업이다.

신문에 따르면 한ㆍ일 롯데는 공동 출자를 통해 내년 3월 태국 방콕 중심부에 면세점을 개설한다. 태국 시내 면세점 사업권은 지난 달 획득했다. 한국과 일본 롯데가 각각 80%, 20%를 출자한다. 면세점의 연면적은 7000평방미터로, 유명 명품들과 현지 관광상품, 한국과 일본의 화장품 등을 판매할 전망이다.
신문은 이번 출점이 신 회장이 일본 롯데의 대표로 취임한 것을 계기로 한ㆍ일 '일체경영'을 강화한 데 따른 결과라고 전했다. 일본 롯데는 1989년 태국에 진출해 현지 시장을 잘 알고, 한국 롯데는 면세점 사업에 풍부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는 해석이다.

그동안 한국과 일본 롯데는 독립적으로 경영해 왔다. 한국은 본업인 제과업외에 유통ㆍ금융 등 다각화를 꾀했지만 일본은 제과업 중심의 경영을 고수했다. 해외에 진출할 때도 태국과 인도네시아는 일본이, 중국과 인도는 한국이 각각 진출하는 등 직접 충돌을 피했다. 정기적으로 제과 관련 연구회를 연 것을 제외하면 협력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하지만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장기적으로 한국과 일본 롯데는 협력을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협력을 통해 상호신뢰가 깊어지면 임원 등의 인재교류까지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제과 부문에서도 협력을 늘린다. 예를 들어 태국에서는 한국산, 중국에서는 일본산 제품을 투입하는 식이다. 신 회장이 주도해 적극적 인수합병(M&A)을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신문은 신 회장의 '일체경영'이 성장 한계에 부딪힌 한국과 일본 롯데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평했다. 한국 일본 모두 내수 의존도가 큰 롯데그룹의 구도를 깨려는 시도로 읽힌다. 지난해 롯데 글로벌 연결이익의 90%가 한국과 일본 시장에서 나왔다. 그럼에도 한국에서는 대형마트 영업 규제로 발이 묶였고 일본에서는 제과 시장 부진 속에 경쟁자들에게 뒤처지고 있다. 신문은 롯데가 고성장을 위해 해외, 특히 아시아 시장 개척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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