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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져가는 LPG…택시까지 빠져나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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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월부터 경유택시도 보조금
- LPG 지원금 매력 사라져
- '수송용 사용자' 40% 이탈우려
- 6년째 소비감소세에 엎친 타격


▲오는 9월부터 서울을 제외한 전국에서 경유택시가 등장한다. LPG업계는 가정용LPG와 수송용LPG 수요가 동반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택시시장까지 경유에 밀리게 되면 고사상태에 놓인다고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2013년 11월 25일 경유택시 도입 반대 집회 당시(아시아경제DB)

▲오는 9월부터 서울을 제외한 전국에서 경유택시가 등장한다. LPG업계는 가정용LPG와 수송용LPG 수요가 동반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택시시장까지 경유에 밀리게 되면 고사상태에 놓인다고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2013년 11월 25일 경유택시 도입 반대 집회 당시(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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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 LPG업계가 삼중고에 빠졌다. 도시가스에 밀려 LPG사용가구가 줄고 있는데다 LPG차 수요도 5년 연속 내리막길이다. 여기에 올 9월 경유택시까지 도입돼 그마나 버팀목이었던 택시시장에서도 밀려날 판이다. 업계는 '고사직전'이라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가정용ㆍ수송용 모두 곤두박질…국내 수요 6년째 내리막=12일 LPG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LPG수요는 전년동기대비 1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 1분기는 LPG 가격하락에 힘입어 반짝 증가했지만 중동기호흡증후군(MERSㆍ메르스) 등으로 인한 전반적인 수요침체로 2분기 다시 고꾸라졌다. 국내 LPG수요는 2009년 929만t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지속 감소세다. 지난해까지 144만t(16%)이 줄었다.

문제는 가정용과 수송용, 전분야가 감소했다는 점이다. LPG시장은 프로판과 부탄으로 나뉘는데 프로판은 가정용으로 공급된다. 그러나 2000년부터 정부의 도시가스(LPG) 위주 공급 정책에 밀리기 시작, 2001년 가스 사용가구가 823만 가구에서 2013년에는 533만 가구로 급감했다. 반면 LNG는 859만 가구에서 1637만 가구로 늘며 격차가 3배 이상 벌어졌다.

부탄도 마찬가지다. 외환위기 이후 값싼 연료의 매력에 LPG차 수요가 1999년부터 2002년까지 113만대 늘었지만, 최근 이들 차량의 대폐차 시기가 돌아오면서 급감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LPG차 등록대 수는 232만여대로 최근 4년간 13만대가 줄었다. 올 들어 이미 3만대가 감소해 매달 5000~6000대씩 줄어든 셈이다. 이대로라면 연말까지 8만대가 급감할 것으로 전망된다.
◆택시시장, 너마저!=설상가상 올 9월부터 경유택시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 정책도 예고돼있다. 업계에서는 마지막 수요기반인 택시시장마저 잠식될 경우, LPG산업은 붕괴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택시시장은 수송용 LPG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수요기반이다. 그러나 정부는 현재의 LPG택시가 받는 유가보조금을 경유택시로도 확대해 '경유택시'를 등장시킬 예정이다. 매년 1만대에 한해 ℓ당 345원의 유가보조금을 제공한다는 게 요지다. 현재 LPG택시가 받는 유가보조금은 221원. 오피넷 기준 LPG 전국 평균가가 ℓ 당 804.87원, 경유 1364.32원인 것을 감안하면 택시 사업자들은 ℓ당 580원, 경유는 1019원에 구입할 수 있다. ℓ당 439원 차이가 나지만 연비로 따지면 가격경쟁력이 크지 않아 경유로 이탈할 수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LPG차 사용제한 완화해야=LPG업계는 근본적인 조치가 없을 경우 시장 감소 추세 반전은 어렵다고 보고, 최근 국회에서 발의된 'LPG차 사용제한 완화'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에 따르면 LPG차는 택시ㆍ장애인ㆍ경차 등 일부 차량 및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지난 달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일정 기한(5년)이 경과한 LPG자동차를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1980년대 초반 '수급불안정'을 이유로 LPG사용제한을 실시했지만, 현재는 셰일가스 생산에 따른 공급량 확대로 수급상 문제가 전혀 없기 때문에 당초 규제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세수문제 등이 얽혀있어 국회 통과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경유택시의 경우 연료선택권을 확대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반대로 사용제한 장벽에 막힌 LPG차량에 대한 일반인들의 선택권도 함께 확대해주는 것이 형평성에 맞다"면서 "LPG연료사용제한 규제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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