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통3사 CEO 휴대폰은 날마다 '로밍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통3사 CEO, 쉴틈없는 국제무대 활동
이상철 LGU+ 부회장, 올해 '상하이 MWC'서 기조연설 맡아
이석채 전 KT회장·황창규 KT 회장 이어 3번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이동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들이 국제무대에 얼굴을 드러내는 횟수가 늘어나는 등 'IT강국 코리아'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오는 7월15일부터 17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상하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기조연설을 맡는다. 국내 이통사 CEO가 이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것은 2013년 이석채 전 KT 회장, 2014년 황창규 KT 회장에 이어 3번째다.

이 행사는 매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의 '아시아판'으로 불린다. 중국은 지난 2011년부터 이 행사를 개최하면서 아시아 이동통신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는 이 부회장이 이번 행사를 통해 아시아 주요 통신사업자들과 글로벌 통신 외교를 강화하는 한편 국내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한 정보 공유와 안전, 시간관리, 비용절감, 감정 케어 분야의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MWC의 기조연설자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정한 몇 가지 주제에 대해 (기조연설)희망자로부터 논문을 받아 결정한다.

황 회장은 지난해 사물인터넷 시대 아시아 지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가토피아'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 바 있다. 황 회장은 "기가(Giga)급의 빠르고 넓은 통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세상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고 풍요로운 세계로 만들자는 것이 KT의 비전"이라며 "한국과 중국, 아시아가 하나가 돼 번영의 미래를 열자"고 언급했다.

그는 또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모바일 인터넷 시장인 사물인터넷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싶다며 ▲표준화 ▲글로벌 IoT 데이터 공유 허브 구축 ▲글로벌 사물인터넷 포럼 구성 등 3가지 구체적 안을 GSMA측에 제안하기도 했다.

이통3사 CEO 중 가장 젊은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의 행보도 예사롭지 않다. 지난 3월 스페인에서 열린 MWC에서 첫 국제무대 데뷔전을 치른 그는 GSMA 이사회 멤버인 SK텔레콤이 전 세계 통신사의 전략 전환을 주도하겠다고 자신했다.

장 사장은 "GSMA 보드 미팅에서도 대부분의 주제가 통신사와 OTT사업자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주제였다"며 "특히 버라이즌은 이런 고민을 같이 해보자고 했다. 올해 성과가 나진 않더라도 조만간 이런 방식이 유효하지 않겠냐는 정도 모델은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장 사장은 MWC 일정을 마친 후 곧바로 사우디아라비아로 이동해 박근혜 대통령 순방 일정에 동행하기도 했다. 그는 '한국-사우디 비즈포럼'이 열린 사우디 리야드에서 사우디텔레콤과 'SK창조경제혁신센터 모델 수출 및 신성장 사업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한편 SK텔레콤과 KT는 이번 상하이 MWC에 전시관을 마련, 사물인터넷(IoT) 기기, 스마트 앱세서리(애플리케이션+액세서리) 기기, ICT 융합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선보인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