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이동부터 비행·착륙 전 단계 안전성 검증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과 함께 세계 최초로 도심항공교통(UAM)의 지상 이동부터 비행, 및 착륙까지 모든 단계의 안전성을 검증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사와 대한항공 , 현대자동차, KT , 현대건설 등으로 구성된 'K-UAM 원팀' 컨소시엄이 세계 최초로 UAM 통합운용 분야 실증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K-UAM 원팀' 컨소시엄은 국토교통부가 내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한국형 UAM 운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에 참여해 왔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11일부터 지난 12일까지 전남 고흥항공센터에서 UAM 통합 운용성을 검증했다.
이 검증은 UAM 기체의 정상 운영 시나리오부터 비정상 대응, 충돌 예방관리까지 총 10개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각 시나리오별 3회씩 총 30회의 실증 운항이 진행됐으며 이 과정에서 공사는 UAM 교통관리체계와 버티포트(UAM 이착륙장) 운용과 관련된 기술 검증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V-CDM 체계 기반 버티포트 운영시스템과 영상감시 시스템도 검증했다.
현대차 는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서비스형모빌리티(MaaS) 플랫폼을 구축하고 UAM을 이용하는 승객이 출발지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다양한 모빌리티를 연결해 이동하는 과정을 실증했다. 또, 기상, 풍속, 대기 혼탁도 등 UAM 운용 환경에 대한 실증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보하고 기체 개발 시 필수로 고려해야 할 조건들을 도출했다. 현대차는 이번 실증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향후 기체개발 및 제품전략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현재 개발 중인 UAM용 운항통제시스템과 교통관리시스템의 안정성을 검증했고, KT는 비행에 필요한 교통 및 안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체계를 마련했다.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설계·시공기술 고도화를 위해 혼잡도 및 보행체계 시뮬레이션 분석을 진행했다.
'K-UAM 원팀' 컨소시엄은 이번 1단계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UAM 사업에 필요한 체계와 과정을 더욱 고도화하고 국내 UAM 산업 활성화 및 조기 상용화를 위해 지속 협력할 예정이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이번 검증을 바탕으로 향후 개선점 보완과 유관 기관 협력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K-UAM 로드맵을 충실히 이행하고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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