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부회장은 이날 12시40분께 서울 김포공항을 통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떠났다. 정 부회장의 러시아 방문은 올해 처음으로 현대차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연간 20만대 규모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러시아 내수 시장 위축에서도 현대차가 지금의 공격 기조를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대차는 GM과 폭스바겐에 이어 PSA(푸조-시트로앵) 등 글로벌 경쟁사들이 현지 생산 감축이나 공장 중단 등의 결정을 내린 것과 달리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이같은 ‘의리경영’은 현지 수요자들의 호평으로 이어졌다. 4월 열린 ‘2015 러시아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고급차급, 소형차급, 준중형급, 대중차 브랜드 등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러시아 올해의 차는 약 100만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 선정하는 만큼 실제 인지도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지표라는 평을 받는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지 경제 상황이 어렵다고 철수, 축소 등 방어적인 전략을 취하면 향후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신뢰를 얻기 힘들다”며 “러시아 내 딜러, 사업망 관리 차원에서 영업을 최대한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묘안들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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