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거래 나비효과? 가구·대형가전 판매량 4년내 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마켓, 주택 매매거래량 최대였던 올해 1분기 이사 수혜 품목 호황
최근 4년내 가구, 대형가전, 계절가전, 인테리어용품 판매량 올해 최대치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해 1분기 주택 매매 거래량이 9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가구, 대형가전 등 이사 특수를 누리는 제품들이 4년내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이 올해 1분기 옷장, 침대, TV, 냉장고 등 가구와 대형가전, 계절가전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2012년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품목별로 최대 2배 이상 판매량이 급증했다.

이사 수혜를 입는 가장 대표적인 품목인 가구의 경우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가구 판매량은 3년째 꾸준한 성장세로 2012년도 판매량을 100으로 환산할 경우 2013년도는 108, 2014년 114, 올해는 136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싱크대 판매가 전년 대비 2배 이상(135%) 늘어 가장 증가 폭이 컸다. G마켓은 ‘L’자형, ‘ㅡ’자형 등 다양한 싱크대 상품을 판매 중이다. 특히 온라인몰을 통한 싱크대 판매가 본격화됐던 2013년과 비교하면 무려 10배(923%) 이상 급증한 수치를 보였다.
같은 기간 거실장과 거실테이블 판매는 전년 대비 각각 24%, 30% 늘었으며 소파 역시 전년 대비 41%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올해 옷장 판매는 전년 대비 12% 늘었으며 침대와 매트리스는 각각 8%씩 증가했다.

이사를 앞두고 교체를 고민하게 되는 대형가전 역시 전년 대비 10% 늘면서 4년내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대표 대형가전인 TV 판매가 전년 대비 12% 늘었고, 냉장고는 13% 증가했다. 김치냉장고 역시 18% 증가했다. 에어컨으로 대표되는 계절가전 판매 역시 전년에 비해 24% 증가했다.

이밖에 조명과 인테리어용품 판매량도 지난해에 비해 8% 증가하면서, 2012년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세부 품목별로는 벽지와 페인트 판매가 전년대비 각각 36%, 22% 늘어 증가 폭이 컸다. 전구·형광등은 전년대비 19% 늘었으며, 벽시계도 17% 증가했다.

관련 품목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G마켓은 지난 3월 모바일 전용 인테리어 코너인 ‘공간’을 오픈했다. 침실, 거실, 주방, 아이방, 서재 등 5개 분야로 나눠 각 공간에 적합한 유명 디자인 가구, 인테리어용품, 디자인 소품을 선보이고 있다. ‘공간’에서는 오는 5월 17일까지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각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G마켓 가구팀 김철희 팀장은 “최근 전셋값 고공행진과 낮아진 금리 등의 영향을 받아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주택 매매가 증가하는 추세인데 가구와 가전 시장이 그 영향을 받고 있는 것 같다”며 “발품을 팔지 않고도 가격 경쟁력 있는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온라인몰이 주요 구매처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3월 주택 매매거래량’에 따르면 올해 3월과 1분기 전국의 주택 매매거래량이 통계를 시작한 2006년 이후 9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사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실제 국토교통부의 ‘2014년도 주거실태조사 결과’에서 최근 2년 내 이사경험이 있는 가구 비율은 36.6%로 2012년도 32.2%에 비해 4.4%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