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공모와 사모를 포함한 펀드 판매잔고 중 일반법인 투자자 비중(금융기관 법인 제외)은 지난 2월 20.34%로 집계됐다. 2006년 11월 이후 9년 만에 처음으로 20%대를 돌파했다. 일반법인 투자자 비중은 지난해 2월 17.23%에서 같은 해 6월 18%대, 8월 19%대로 확대돼 왔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기업들의 잉여자금이 누적되면서 법인고객의 금리 민감도가 더 높아졌다"며 "실적형 상품에 대해 문의해 오는 곳이 부쩍 늘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외에 두루 투자하는 상품을 만들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해당 기업에 피드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통업을 하는 A 대기업은 그동안 제1금융권의 예적금형 상품에만 가입했지만 지난 3월 기준금리 인하 후 최근 처음으로 증권사와 거래를 시작했다.
증시 대기성 자금인 머니마켓펀드(MMF)에 몰린 법인 자금은 16일 기준 93조2003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중이다. MMF 상품의 수익률은 연 2.5% 안팎으로 법인의 MMF 순유입액은 올 들어서만 33조2778억원에 달했다.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금리인하 후 법인고객의 거래 규모가 크게 늘었다기보다는 위험자산으로 투자 대상을 다변화하면서 거래 스펙트럼이 넓어졌다고 보는 게 맞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증권사 내에 법인고객의 거래 비중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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