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중진공과 함께…91개 유망 도시 분석 및100대 유망품목 제안 등 실무정보 담아
코트라(KOTRA)는 8일 중소기업청 및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공동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중국 내수시장 진출 과정에서 겪는 정보 부족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이 책자를 펴냈다고 밝혔다.
책자는 ▲7대 권역별 특징 ▲91개 주요 도시 분석 ▲100대 유망품목 제안 ▲수출절차 실무 ▲진출사례 등 생생한 현장 정보를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의 강점으로는 시장환경과 이슈변화를 반영해 유망품목을 선정했다는 점이 있다. 건설·에너지·환경·ICT·의료?소비재 등의 유망품목 100개를 선정하고 소비패턴, 경쟁동향, 유통채널, 마케팅 전략 등 실무내용을 덧붙여 중소기업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중국 내 31개 성시를 7개 권역으로 91개 유망 도시를 선정했다는 점도 의미있다. 시장특징, 유망 분야, 주요 기업 등의 정보를 도시별로 담아낸 것은 기존 자료에서 보기 어려운 형식이기 때문이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중국은 내수중심의 중·고속 성장 정책, 한·중FTA 가서명 등으로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이 책이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변화하는 중국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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