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종룡 연일 사과…"다운계약서 관행이었으나 송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종룡 연일 사과…"다운계약서 관행이었으나 송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연일 문제가 나오고 있다. 임 후보자는 자신이 사는 서울 여의도 소재 아파트를 10여년전 매매하면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을 두고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 의원실에 따르면 임 후보자는 2004년 3월에 서울 여의도 K아파트를 매입하면서 실제로 6억7000만억원을 줬지만 신고가격은 2억원으로 했다고 시인했다.
서울 여의도 소재 148㎡ 상당의 이 아파트는 임 후보자가 현재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곳이다.

지방세를 담당하는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당시 취등록세율은 5.8%로 임 후보자는 신고 매매가 2억원에 따라 1160만원의 세금을 낸 것으로 추정된다.

임 후보자가 실제 매매가라고 시인한 6억7000만원에 대한 취등록세는 3886만원이어서 2726만원을 덜 낸 셈이다.
임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당시 공인중개사에게 아파트 매매를 일임해 정확한 신고가액을 챙겨보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임 후보자는 "실거래 신고 의무제도가 도입된 2006년 이전까지는 통상 지방세법상 시가 표준액에 따라 신고하는 것이 관행이었다"면서도 "결과적으로 철저히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신학용 의원은 "당시 후보자는 재정경제부 부이사관으로 부동산 정책 등을 담당했는데 정작 본인은 다운계약서로 세금을 탈루했다"고 지적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