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국민은행의 주전산기 교체를 둘러싸고 벌어진 KB금융 사태가 일단락됐다. 임 전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의 갈등이 표면화한 지난 4월 이후 5개월 만이다. 그러나 그 뿌리가 애초 배경과 연줄이 다른 두 사람이 낙하산 인사로 각각 회장과 행장에 임명된 것에 있었다고 볼 수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는 두 사람이 임명된 지난해 7월 이후 무려 1년2개월 만에 KB금융그룹 최고 경영진 내분이 마침표를 찍은 셈이다. 하지만 경영파행에 따른 조직 내 후유증과 고객신뢰 실추라는 KB금융 그룹의 피해는 보상받을 길이 없다.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은 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한 사람이 겸임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보기 바란다. 근본적으로는 은행의 비중이 큰 금융지주의 내부 권력다툼 소지 등 문제점 해소를 위한 금융지주 제도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는 근본적으로 정부와 국회가 시간을 두고 면밀하게 검토해서 대안을 강구해야 할 정책과제다. KB금융으로서는 중심이 있고 효율적인 경영 리더십 수립이 급선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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