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이달 CSI는 전월보다 1포인트 오른 107을 나타냈다. 2011년 2월(10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CSI가 100을 웃돌면 경제 상황을 낙관하는 가구가 더 많다는 의미다.
한은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경기 회복세를 점치면서 향후에도 이런 흐름이 이어지길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달 가계의 현재생활형편CSI는 91에서 92로, 생활형편전망CSI는 99에서 100으로 한 달 새 1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CSI는 전월과 같은 101이었지만 소비지출전망CSI는 109에서 110으로 상승했다. 의류(102→104)와 교육(104→106), 의료·보건(112→113), 교통·통신(111→112) 등에서 소비 확대를 점친 가구가 증가했다.
응답자들은 향후 1년간 물가가 2.9%로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에 영향을 줄 변수로는 공공요금(67.1%)과 집세(35.8%), 공업제품(35.4%) 등을 꼽았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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