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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영업이익률, 10%대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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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영업이익률 9.7%…1분기 만에 다시 한 자릿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현대자동차의 분기 영업이익률이 1분기 만에 다시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올 들어 누계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10%대에서 9%대로 감소했다.
현대차 는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3년 3분기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통해 매출 20조8194억원, 영업이익 2조101억원으로 분기 영업이익률 9.7%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0%대를 기록한 전기 대비 0.8%포인트, 전년 동기 대비 0.4%포인트 떨어진 수준이다. 현대차의 분기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4분기부터 계속 한 자릿수에 그치다 올해 2분기 10.4%로 두 자릿수를 회복했으나 불과 1분기 만에 다시 10% 아래로 떨어졌다.

내수 시장이 극도로 침체된 가운데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로 국내 공장의 생산에 차질을 빚은 탓으로 풀이된다.
올 들어 누계 영업이익률 역시 9.6%로 전년 동기(10.7%) 대비 1.1% 감소했다.

현대차는 3분기까지 전 세계에서 350만22대를 판매해 누계 매출 66조3699억원, 영업이익 6조2851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판매 대수 증가, 연결법인(케피코) 증가 효과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9%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생산차질에 따른 국내공장 가동률 저하, 1분기 발생한 일회성 리콜 충당금, 인건비 상승 등이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누계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중국법인 등 관계기업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작년 동기대비 각각 3.6%, 4.2% 감소한 8조7539억원, 6조8637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4분기 경영환경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시장 경기 회복 지연과 신흥시장의 수요 위축 우려 등으로 시장 성장이 기존 예상치보다는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년에도 미국 출구 전략 시행에 따른 신흥국 금융불안,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의 정책 혼선 등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예상돼 시장 예측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안정적인 품질에 기반한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지속 성장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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