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17학년도 대입제도를 확정, 발표했다. 문·이과 구분안의 경우 지난 8월 27일 발표된 시안에서 제시한 3개 안(현행유지, 일부 융합, 완전융합) 가운데 현행 골격 유지안으로 결정됐다. 교육부는 다만 융합형 인재육성의 필요성 및 의견수렴 기간에 나타난 문ㆍ이과 융합에 대한 폭넓은 지지를 고려해 올해 말부터 교육과정 개편에 착수하고, 이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체제(2018학년도 고1 적용) 개편도 검토한다.
한국사는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며 한국사 과목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수험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쉽게 출제하고 절대평가(9등급)를 도입해 등급만 제공한다. 이를 위해 출제경향, 예시문항 등을 개발하고 2014년 상반기까지 학교에 안내함으로써 현장의 교사와 학생이 사전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학이 입학전형 시 수능 한국사 과목을 적극 활용하도록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기로 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폐지대신 완화를 결정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는 경우 수시모집 축소, 논술 응시인원 확대로 인한 사교육비 증가 등 부작용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2017학년도에도 2015~2016학년도와 동일하게 수시모집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등급으로만 설정하고 백분위 사용은 지양하도록 했다.
아울러 2019학년도 이후 성취평가 결과(A,B,C,D,E)의 대입반영은 성취평가제 정착 방안을 마련·시행하고 그 운영 결과를 보아가며 2015년도에 결정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도 개선된다. 우선 진로 분야의 충실한 기재를 위해 '진로희망사항'에 학생의 진로 '희망사유' 기재란이 신설되고,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예술 및 체육 활동을 종합적으로 기재할 수 있도록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예체능 활동' 영역을 신설한다.
학생부 서술식 기재항목에 학생의 꿈과 끼를 중심으로 객관적인 사실이 기재될 수 있도록 입력내용 작성기준을 마련하고, 학생부의 과도한 기재를 막고 대입 등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영역별로 서술식 기재항목의 입력 글자수 범위를 제한한다.
학생부 개선방안은 관련 훈령 개정 및 기재요령 개선을 통해 고등학교는 물론 초·중학교에서 2014학년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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