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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神이 버린 땅 위에 세운 물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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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코란도C 본격 판매에 앞서 부품공급 완료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
【브레다(네덜란드)=조영신기자】
'신이 버린 땅, 인간이 승리한 땅, 네덜란드 위에 만들어진 쌍용자동차 첫 해외 단독법인'

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로테르담 시내에서 버스로 40여분 달리자 쌍용자동차 유럽부품센터(SEPC) 시야에 들어왔다.
로테르담 항에서 동남쪽으로 45㎞ 떨어진 브레다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전 세계 유명 기업들이 투자한 물류센터가 즐비한 곳이다.

이곳에 쌍용차가 물류센터를 처음 설립한 것은 지난 2007년 4월.

◇쌍용차, 최초 해외 현지 단독 법인 SEPC = SEPC는 유럽 전역에 쌍용차 부품을 공급하는 물류센터이자 부품창고다.
한국에서 부품을 공수, 유럽 전역에 배송하는데 많은 시간과 불편을 겪어야 했기 때문에 SEPC의 등장은 유럽 쌍용차 딜러는 물론 쌍용차 운전자들에게는 희소식이었다.

면적 1만1000㎡(3300평)에 보관중인 부품은 모두 1만5000여개. SEPC의 공급률은 95%다.

SEPC는 수요 예측이 불가능한 품목 5%를 제외한 모든 품목을 구비하고 있다. 유럽 27개국에서 부품 요구가 들어오면 시급성 여부에 따라 부품을 공급해 준다.

윤경택 SEPC 법인장은 "유럽 전역 1일 이내 부품공급이 가능하다"며 "부품물류센터는 쌍용차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법인장은 "신속한 부품공급은 곧 애프터서비스(A/S) 능력을 가늠하는 잣대"라며 "이는 곧 완성차 판매 증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부품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 코란도C' 부품 준비 완료 = 쌍용차는 지난 3일(현지시간) 독일 비스바덴에서 '뉴 코란도C'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유럽 판매에 들어갔다.

유럽 판매가 본격 시작되면서 쌍용차 SEPC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유럽 각국 대리점들에게 소모품 등 일부 부품을 사전에 공급해야 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뉴 코란도C' 공시 출시 이전에 이미 각 대리점들로부터 필요 부품을 주문받은 상태다.

홍영호 SEPC 과장은 "주요 대리점들로부터 주문받은 뉴 코란도C의 사전 부품 물량을 역추산하면 대략 1만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3일 최종식 영업부문 부사장이 밝힌 '뉴 코란도C' 유럽 연간 판매 목표와도 엇비슷한 것이다.

홍 과장은 "물류센터가 설립되기 전인 지난 2007년 이전에는 부품을 공급하는데 2∼3개월 걸렸지만 현재는 배송기간이 1∼4일로 크게 단축됐다"며 "원활한 부품 공급을 위해 현재 SEPC는 모두 530만 유로 가량의 부품(6개월치 재고)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법인장은 "지난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개선차원에서 물류 협력업체를 글로벌 기업인 캐터필러에서 범한판토스로 변경했다"며 물류센터 구축단계를 지나 이젠 서비스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영신 기자 as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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