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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 추석 맞이 '상위 1%' 마케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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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장 친필 카드 발송, MVG만 이용할 수 있는 발레파킹 등 서비스 차별화
-65만원짜리 한우진미세트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 반응 호조


롯데百, 추석 맞이 '상위 1%' 마케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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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롯데백화점은 작년 추석 선물행사 기간 동안 제품을 구매한 고객 가운데 매출 상위 1%에 해당하는 3만200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들이 기존 MVG(초우량고객) 고객보다 매출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이들 ‘명절 큰손 고객’은 매년 객단가가 증가, 경기 상황과 관계없이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요한 고객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작년 ‘명절 큰손 고객’의 객단가는 300만원대로 3년사이 15%가량 증가했다.

‘명절 큰손 고객’은 단가가 높은 ‘정육·갈비세트’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구매 고객수 기준으로 조면 ‘건강세트(52%)’, ‘건과·한과세트(11%)’, ‘청과세트(8%)’ 순으로 판매되는데 반해, ‘명절 큰손 고객’은 ‘정육·갈비세트(14%), ‘건강·홍삼세트(11%)’ 등을 더 선호했다.

올해 추석 역시 ‘명절 큰손 고객’은 매출 상승세를 이어 가고 있다. 지난 2일부터 7일간 정육, 청과, 건강, 수산 등 4대 인기세트 구매 이력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구매력은 MVG 고객에 비해 11%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이같은 신 고객층을 겨냥해 이달부터 감성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백화점 점장이 친필로 작성한 명절 인사 카드를 발송하고, MVG 고객에게 제공되는 발레 파킹 서비스와 전용 라운지 이용권을 한시적으로 제공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건강·정육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소개한 쿠폰북을 발송했다.

김상수 롯데백화점 마케팅전략팀장은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최상위 고객에 대한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면서 "다양한 고객 분석을 통한 맞춤 마케팅을 계획하는 한편 고객의 변화를 읽고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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