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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금융 현장경영 발걸음 더 빨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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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농협금융이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전사적 총력 대응체제를 구축하면서 최고경영진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느슨해지기 쉬운 여름 휴가철이 시작됐지만 임종룡 회장과 신충식 농협은행장은 어려워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현장경영'의 고삐를 죄고 있다.

29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임 회장과 신 행장은 올 하반기 들어 현장경영을 통해 위기 극복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취임 50일을 앞두고 있는 임 회장은 앞으로 매달 2회 이상 계열사의 영업점을 방문하는 현장경영을 실시하기로 했다. 각 계열사의 대표가 있지만 지주 회장도 영업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임 회장은 이미 취임 후 각 계열사를 직접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고 지난 19일에는 지주 3급 이하 전 직원과 간담회를 갖는 등 소통을 위한 행보를 시작한 바 있다.
특히 임 회장의 현장경영은 전시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직원들의 고충을 충분히 들을 수 있는 자리로 만들 계획이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회장의 방문에 따라 행사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최대한 조용히 영업점을 찾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충식 농협은행장도 현장경영에 매진할 방침이다. 신 행장은 올해 들어 전국을 돌며 중소기업 현장을 방문하고 각 지역본부의 사업전략을 일일이 점검하는 '광폭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제주도에서 열린 표준협회 주관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것으로 여름휴가를 대신했다.

임 회장과 신 행장은 영업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건전성 강화, 비용 효율성 제고 등을 직접 챙김으로서 수익 확대의 계기를 모색하고 있다. 추진 중인 적자 점포의 대대적인 구조조정 및 재배치를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중도 깔려 있다. 농협금융은 지난 1분기에 1550억원의 순이익을 올리는 데 그쳤고 2분기에도 STX 등 대기업 부실의 여파로 뚜렷한 실적 개선의 징후를 보이지 못했다.
농협 관계자는 "주요 경영진들의 현장경영과 적극적인 소통 노력은 전 임직원들이 합심해 위기를 극복하자는 공감대를 만들고 있다"며 "농협금융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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