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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수수료의 비밀 '500원 VS 3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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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행송금수수료, 은행 창구에서 하면 왜 비쌀까…단순업무 수수료 높여 ATM 등으로 거래 유도

[아시아경제 장준우 기자]#60대 후반의 박모 씨는 아들에게 200만원을 송금하기 위해 은행을 찾았다가 깜짝 놀랐다. 창구에서의 타행송금수수료와 자동입출금기를 이용한 수수료 차이가 매우 큰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창구를 이용하면 수수료가 3000원인 반면 자동입출금기는 700원에 불과했다. 박씨는 이러한 수수료 체계가 이해되지 않았지만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평소 낯설고 번거로워 사용을 꺼렸던 자동화기기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은행 창구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뱅킹이나 자동화기기 등 다른 수수료들에 비해 터무니없이 높아 창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비용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16일 은행연합회에 공시된 시중 17개 은행의 수수료를 살펴보면 창구에서 다른 은행으로 100만원 이상 송금 시 수수료는 국민은행 2500원을 제외하고 모두 3000원이다. 반면 자동입출금기를 이용하면 500~1200원,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텔레뱅킹은 500원의 수수료가 책정됐다.

강현구 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은 "스마트폰이 없고 자동화기기에 익숙치 않은 노인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은 여전히 창구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면서 "자산이 많은 우수고객들은 수수료를 면제 받는 반면 자산이 적고 창구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수수료를 더 부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은행들은 업무 효율을 위해 책정한 수수료라는 입장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창구 수수료에는 창구 직원의 인건비가 포함돼 있기도 하지만 사실은 업무 효율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창구에는 예금ㆍ송금과 같은 단순업무 고객보다 수익성 높은 상담 고객들을 유치하도록 하기 위해 단순업무에 대한 창구 수수료를 일부러 높게 책정했다는 것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방카슈랑스나 펀드 적금 상품에 대한 창구 상담 비중을 늘리고 단순업무에 대해서는 자동화기기나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도록 고객을 유도하는 일종의 영업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은행들의 영업전략 때문에 고객들이 높은 비용부담을 떠안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수수료 체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창구를 찾을 수밖에 없는 고객에게 차등 수수료를 적용하거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섬세한 고객 유인 정책이 필요하다"며 "은행의 수수료 부과체계나 산정이 적절한가에 대한 정책적인 접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준우 기자 sow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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