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사고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사고 경위 파악의 중요한 단서가 되는 블랙박스를 워싱턴 DC 로 옮겨 본격적인 분석에 착수했다.
블랙박스 해독에는 조사관 1명, 아시아나 관계자 1명 등 우리측 2명도 함께 참여한다. 미 NTSB의 블랙박스 조사에 참여하기 위해 우리측 조사단 2명은 워싱턴으로 이동해 조사에 합류할 예정이다.
통상 블랙박스를 해독하는 데는 6개월~1년 정도 소요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사고유형에 따라 블랙박스를 해독하는 기간이 다른데 이번에는 지상에서 일어난 사고여서 그 기간이 비교적 짧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고기에 장착된 블랙박스 현황을 살펴보면 FDR(비행자료데이타기록장치)은 미국 허니웰사가 제작한 것으로, 주 기능은 항공기 운항 중, 각종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마지막 25시간 분량의 연속적인 데이터를 기록한다.
기록 데이터는 엔진시동시부터 사고발생 시까지의 일련의 비행 상황, 항공기 자세, 각종 시스템의 작동 상태 등에 관한 200~300개의 자료 저장한다.
블랙박스는 기록된 데이터를 외부 충격이나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제작됐다. 최대충격 3400G까지, 화재 시엔 1100℃에서 최소 30분간 안전하게 내부의 자료를 보호하는 것이 가능하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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